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성장기 척추측만증 추나요법 진료, 조기 발견과 치료 중요
2019-05-14 09:00:00
최다영
[사진 : 청구경희한의원 분당점 안창석 대표원장]  

# 경기도 분당에 사는 주부 김 모씨는 최근 초등학생 아들의 자세가 걱정이다. 자꾸 등이 굽은 것 같고 자세가 한 쪽으로 쏠린 것 같아 진단을 받아보니 가벼운 측만증이 있는 상태였다. 추나요법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하여 현재 추나요법 한의원을 찾는 중이다.   

측만증은 자세가 나쁘고 체형이 비틀어 보인다고 진단하는 것은 아니다. 측만증 진단은 X-ray 촬영을 통해 척추가 휜 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알 수 있다. 성장기 측만증이 중요한 이유는 성장기에 측만증으로 인해 척추 한 쪽이 눌리게 되면 그 부분의 성장이 늦춰지고, 이 상태가 계속되면 체형도 틀어진 상태로 굳게 되기 때문이다.   

측만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최근 주목해야 할 것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자세이다. 비스듬히 옆으로 누워 있거나 엎드려 책을 보거나 허리를 구부정하게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보는 자세가 습관이 되면서 측만증 발생 요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부모의 관심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의사가 틀어진 뼈, 근육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더 이상 척추가 휘지 않도록, 측만의 정도를 약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추나요법으로 휘어진 척추와 체형을 바로 잡아 주게 되면 측만으로 인한 틀어진 체형을 개선하여 심리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고, 몸의 무게중심이 척추에 안정적으로 실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엇보다 수술하지 않는 비수술 교정치료라는 장점이 있는 추나요법이 4월 8일부터는 건강보험이 적용 중에 있다.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적용이 가능하며 회 당 진료비는 1~3만원으로 실비보험도 청구가 가능하다. 단 환자 1인당 연 간 20회라는 제한이 있기에 무엇보다 진료의 시작부터 믿을 수 있는 의료진과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는 측만증이 아니더라도 평소 자세 점검을 통해 척추 관리를 해주는 것이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학업에 대한 피로감도 덜 수 있다. 다리를 꼬거나 기대 앉는 습관, 엎드려서 책이나 태블릿을 보는 습관 등은 반드시 부모가 자주 체크해주는 것이 자녀의 건강한 척추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추나요법 진료의 경우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한데, 척추가 다 자라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1회성에 그치지 않고 꼼꼼하게 추나요법 진료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청구경희한의원 분당점 안창석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