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치아교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필수
2019-05-03 17:39:18
김효선
▲일산 허영호치과의원 허영호 대표원장

돌출입, 심한 덧니, 고르지 못한 치열 등으로 인해 외모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외모 스트레스는 나이가 어릴수록, 특히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더 큰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데 돌출입을 비롯해 덧니, 삐뚤삐뚤한 치아가 고민이라면 치아교정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 외모 개선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덧니가 심하거나 치열이 고르지 않으면 음식물을 씹는 저작 기능이 저하되고, 이는 소화기관 장애로 연결될 수 있다. 또 발음을 하는데도 지장이 생길 수 있는데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의 배열을 맞춰주게 되면 이러한 저작 기능 향상은 물론, 발음 향상도 이룰 수 있다.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정밀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안모(얼굴형태)의 특징, 상하악골과 치아와의 관계, 그리고 연조직 문제와 악관절을 포함한 기능적 특징과 치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교정 장치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치아교정 장치 또한 다양해졌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메탈교정부터 심미성이 우수한 투명교정, 설측교정, 여기에 클리피씨 교정까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 환자의 치아 상태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결찰 시스템을 이용한 교정 방법으로 와이어를 고무링이나 미세철사로 묶지 않으며, 교정 시 마찰력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교정 시 치아의 이동 속도가 빨라 일반 교정 치료에 비해 교정기간이 월등히 짧으며, 긴 교정기간으로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추천되는 방법이다.

또한 교정 기간 중 약한 교정력이 치아에 지속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로 인한 통증이 거의 없으며, 치과 내원 횟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어 치과에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일반적인 치아교정 치료의 경우 평균 18~24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로 치료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소로서 부정교합의 심한 정도, 치아와 골에서 진행되는 생리적이고 생역학적인 반응의 개개인의 차이, 그리고 교정의사의 숙련도, 교정환자의 협조도, 치아 상태나 교합상태 등에 따라 3-6개월 정도의 교정치료 기간의 차이가 날 수 있다.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치아교정은 다른 치아 치료에 비해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중간에 의료진이 교체되는 일이 없어야 하며, 치료가 끝난 뒤에도 꾸준히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무엇보다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의료진의 숙련도이므로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 할 수 있다.

도움말 : 일산 허영호치과의원 허영호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