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봄철 색소질환, 부작용을 최소화위해 피부과 전문의 선택이 중요해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창원 퍼스트피부과의원 홍진우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유난히 춥고 건조했던 겨울을 지나 봄 날씨가 완연해진 요즘 나들이와 야외활동을 하기에 좋은 날씨가 되었다. 그러나 겨울 동안 건조해진 피부와 최근 들어 내리쬐는 자외선, 미세먼지, 황사 등의 외부요인들로 인해 피부노화 및 색소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은 강한 자외선이 멜라닌세포를 자극하면서 피부의 색소가 필요 이상으로 증대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한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는 질환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능성 화장품, 마스크 팩 등의 홈케어와 피부 관리실 등을 방문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으나, 근본적인 치유와 개선이 어려워 피부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통해 근본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색소질환의 대표적인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은 비슷해 보이는 질환이지만 원인과 종류가 다양하며, 그에 따라 치료방법도 각기 달라진다. 그러나 환자 대부분은 본인의 정확한 질환이 무엇인지 오인하는 경우가 많고, 같은 질환일지라도 색소의 진한 정도, 깊이 등의 상태에 따라 제각각의 특성과 치료방법이 다르다는 점을 모르는 편이다.   

기미나 잡티 등의 색소질환은 치료하기 까다로운 피부질환에 속하며, 치료 후에도 체계적인 관리를 하지 못할 경우 재발할 우려가 있어 필수 고려사항으로 의료진에 대한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색소질환 치료는 각 질환별 병변 상태나 피부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고, 더군다나 대부분은 다양한 색소질환이 뒤섞여 나타나기 때문에 복합 레이저를 활용한 방법으로 부작용이나 재발에 대한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필요하다. 

복합레이저 시술이란 포토나 레이저토닝, 엑셀브이 토닝, 젠틀맥스 알렉스토닝의 병합치료를 말한다. 젠틀맥스는 기존의 IPL로 치료가 어려웠던 옅은 잡티제거가 가능하고 이와 동시에 잔털제거, 피부탄력개선에도 부가적인 효과가 있다. 포토나사의 QX-MAX는 저출력 치료를 통해 기존 레이저로 치료 결과가 좋지 못했던 난치성 반점들에 대한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엑셀브이는 표층의 진한 잡티와 홍조까지 개선할 수 있다. 

색소질환 치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색소의 종류에 따른 치료 장비가 다양하게 보유된 병의원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맞춤 치료가 가능한 피부과인지 고려하는 것. 또한, 피부과 전문의의 꼼꼼하고 세심한 진료를 통해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단일 레이저 시술이 아닌 상태에 따른 복합 레이저 시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병의원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레이저 치료의 부작용으로 피부의 손상이나 색소침착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레이저 시술의 노하우가 제대로 갖춰진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과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창원 퍼스트피부과의원 홍진우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