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건강한 노후를 위한 준비, 치아보험·치매보험 꼼꼼하게 비교가 먼저
2019-05-15 09:00:08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예로부터 건강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던 것은 튼튼한 치아와 건강한 정신이었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치아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며, 건강하게 치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뿐만 아니라 치매가 눈에 띄게 중가 하는 추세로, 이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우선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양치질은 물론이거니와 나이가 들어서 발생할 수 있는 치아 질환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큰돈이 들어가는 임플란트나 틀니 치료에 대비할 수 있는 든든한 치과보험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노후에 도움 받을 수 있다.

치아보험 가입 유형은 두 가지로 나뉜다. 진단형과 무진단형이 있는데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 선택 가능하다. 치아가 비교적 건강한 편이라면 진단형이 유리하다. 진단형은 고객이 연령대에 맞는 건강한 자연 치아 수를 보유했다는 점을 파노라마 촬영 심사와 의사소견서로 증명하면 가입 가능하다. 청약서 고지만으로 가입하는 일반 치아보험보다 보험료가 최대 40% 저렴하기 때문이다.

치아는 건강해도 병원에 가서 소견서를 받아보는 것이 힘들다면 무진단형으로 가입해도 상관없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치아보험의 가입이 가능해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무진단형 치아보험 등 실속보장치아보험이 인기다. 또 최근에는 어린이치아보험도 등장해 미리 보험으로 관리할 수 있다.

치아보험에 상품에서 보장하지 않는 사항들은 꼼꼼하게 체크하고 고지의무(계약 전 치료 내역 알릴 의무)를 철저히 이행해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며 보장 내용 및 보장 기간, 보장 개시일을 명확하게 알고 가입하는 것이 제대로 보험 가입하는 방법이다.

치매는 국가 보장 장기 요양 보험으로 치매 간병 비용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 때문에 치매보험을 통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치매에 대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치매보험 상품이 올해 다양하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가입자 기준으로 치매보험추천, 치매보험가격 등 상담을 받아본 후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보험 가입 시 CDR척도 검사를 통해 경증, 중등도, 중증 치매를 구분해야 한다. 이 척도에 따라서 보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치매보험 가입 시 소비자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부분은 가입자가 스스로의 보장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현재 일부 보험사가 경증 치매를 보장하는 상품을 다루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중증 치매만 보장되는 상품도 존재하므로 가입 시 보장 범위를 확실하게 확인해야 한다. 보장 연령과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치아보험, 치매보험을 살피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한다면 각종 치아보험, 치매보험의 특약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의 추천까지 가능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