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코골이 수면무호흡증치료, 코막힘까지 치료하는 이유
2019-05-02 16:29:22
김효선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 현도진 원장

'드르렁~ 드르렁~' 코골이 소리는 부모님, 친구, 직장 동료 등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흔히 코골이는 시끄러운 소리로 피해를 주는 게 문제일 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임을 아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실제 코골이는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각종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단순히 피곤하거나 술을 마셨을 때만 나타나는 코골이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코골이 소리와 함께 '컥~ 컥~'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심한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하고 잠이 든 후에도 반복적으로 각성하도록 만들어 불면증 등의 여러 수면장애를 유발한다. 이보다 무서운 것은 합병증이다.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되면 뇌에 산소공급이 어려워지고 심장은 산소 공급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게 된다. 이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가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고혈압, 당뇨가 있는 경우라면 그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전에는 3D CT, 전자내시경 검사를 통해 각각의 원인 부위를 찾아낸다. 원인 부위 확인과 함께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한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정도를 알아보는 표준 검사를 '수면다원검사'라고 한다. 수면다원검사 결과 시간당 10초 이상 무호흡이 5회 이상 발생하면 치료가 필요한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된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된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은 크게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이 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좁아진 기도 부위를 찾고 어떤 원인으로 좁아졌는지를 검사하고 좁아진 기도 부위를 넓혀주는 방법으로 적용된다.

비수술적인 치료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양압기가 있다. 양압기는 좁아진 기도에 일정한 압력을 불어 넣어 기도를 공간을 유지해주는 기계이다. 양압기를 처방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 코막힘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양압기는 코에 마스크를 끼워 압력을 불어 넣기 때문에 코막힘이 있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수술적 또는 비수술적인 방법 중 한 가지만 강조하기보다는 검사 결과와 개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라면 코와 기도의 구조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코골이 수면무호흡증과 코막힘의 원인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

도움말: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 현도진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