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얼굴 여드름흉터 제거, 개개인 피부에 맞춤식으로 진행돼야
2019-05-02 16:22:52
양진영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피부질환으로 여드름을 꼽을 수 있다. 그만큼 여드름은 사춘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오랜 기간 동안 민감한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붉게 올라온 여드름이 보기 싫어 습관적으로 뜯어내고, 무리하게 압출 하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여드름을 관리해 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잘못된 방법으로 여드름을 관리하게 되면 피부에 여드름흉터, 여드름붉은자국, 여드름색소침착을 남겨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흉터는 염증으로 인해 상처가 생긴 뒤 차오르지 못하고 움푹 패인 경우를 말한다. 흉터가 한 번 자리 잡으면 연고나 약물로 치료하는 데 한계가 있다. 여드름흉터 치료는 보통 여드름치료보다 까다롭고 새살이 차오르기까지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한다. 본인의 피부타입이나 흉터모양에 적합한 방법으로 여드름흉터 치료를 받게 된다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여드름흉터를 만족스럽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흉터 부분에 새 살을 잘 돋아나게 해야 한다. 보통 흉터 치료법으로 잘 알려진 방법은 피부과 레이저시술이다. 여드름흉터의 증상은 피부 안쪽에서 재생 과정 중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엉겨 붙어 발생한 것이다. 이 엉겨 붙은 조직이 피부를 안쪽으로 당겨 피부가 재생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흉터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해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과거에는 주로 프락셔널 레이저가 많이 사용되어져 왔다.

프락셔날한 방법의 레이저는 일반적인 모양의 여드름흉터에는 효과가 있지만, 깊고 심한 여드름흉터에는 치료효과에 한계가 있고 시술 시 통증 및 시술 후 붉은기와 딱지가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었다. 이에 최근 통증, 붉은기와 딱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여드름흉터 부위만 치료 할 수 있는 타겟법이 있어 정상 피부에 자극 없이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여드름흉터가 개선 될 수 있게 되었다.

여드름흉터를 프락셔날한 방법의 레이저로 치료 할 수도 있지만, 붉은기나 딱지가 많이 생기면 안 되는 학생이나 직장인은 정상피부에 자극 없는 저통증 레이저치료를 고려해 봐야 한다. 하지만 이런 타겟법은 여드름흉터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시술을 하므로 통증이 적고, 치료효과가 높은 편이나 흉터 부위에만 수를 놓듯 시술하기 때문에 의사의 많은 시술경험과 섬세함이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여드름흉터 치료는 획일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하나하나 맞춤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만큼 여드름흉터 관련 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피부과에서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도움말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