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불법 시술로 인한 입술 이물질 제거는 신속한 진단과 세심한 치료계획이 관건
2019-05-02 15:54:40
최다영
[사진 : 첫번째의원의 성형외과 전문의 조용우원장]

지난날 소위 ‘야매’라 불리우며, 일반 가정집이나 미용실, 화장품 가게 구석에서 불법으로 액상파라핀이나 액상 실리콘, 어메이징겔 등의 이물질을 입술에 주사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최근 이러한 불법 시술로 인해 병원을 찾아 고통과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이렇게 불법으로 입술에 주입된 이물질은 의약품허가를 받아 안전하면서도 입술의 질감에 잘 맞는 입술필러 제품들과 달리, 시간이 십년 이상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흡수되지않고 체내에 머물다 결국 염증이나 이물 반응을 일으키기게 된다. 또한 흉살 조직을 만들거나 입술의 움직임에 따라 엉뚱한 위치로 이동하여 보기 좋지않은 모양으로 변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생기면, 이물질 및 흉살 조직을 제거하기위해 수술적인 접근을 할 수밖에 없는데, 입술은 얼굴 부위 중에도 특히 예민한 곳이며 심미적으로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위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디자인 및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효과적인 입술이물질제거를 위해서 염증 및 이물반응이 있다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염증치료를 받는 동시에 불법 시술을 받은 시기와 어떤 방식으로 주입되었는지, 현재 이물질의 위치는 어디에 있는지 등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문의에게 전달하여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진은 적합한 치료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입술 내 이물질의 유형과 상태를 파악하여 신속하게 제거가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 입술의 심미성을 위해 입술 조직의 절개를 최소화하고 미세 봉합을 통해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 입술은 사람이 가장 많이 움직이는 신체 부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처가 덧나거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입술 이물질 제거 이후에도 반드시 체계적인 사후관리와 함께 이루어져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첫번째의원의 성형외과 전문의 조용우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