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현대 미인의 판단 기준은 V라인의 작고 갸름한 얼굴형으로 돌아섰다. 과거 큰 눈과 오똑한 콧날이 우선이었다면, 이제는 전체적인 얼굴형에 더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히 사각턱이나 광대뼈를 수술해 얼굴형을 작고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안면윤곽 수술의 발달을 유도했다. 이러한 수술로 크고 넓적하거나 울퉁불퉁한 얼굴형 콤플렉스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문제는 안면윤곽 수술 자체의 난이도가 매우 높고, 얼굴의 수많은 혈관과 신경선을 정확하게 파악해 진행해야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수술 위험성을 낮추고, 보다 안전하게 안면윤곽수술을 받기 위해 성형외과 상담 시 현혹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를 알아봤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을 받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싸고 저렴한 수술비용 광고에 현혹되어 수술 상담을 잡는다. 하지만 안면윤곽 수술은 절대적으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수술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받아야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싼 수술비용 광고에만 너무 집중했다가는 추후에 더 많은 비용을 내고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문제도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고난이도의 안면윤곽수술은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하고,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병원 내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상담 시 해당 병원 내 안면윤곽 수술 전후에 필요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먼저 3D-CT 등의 의료기로 얼굴 뼈 상태의 정밀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수술 경력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상세한 상담 후 정확한 수술 플랜을 세워야 한다. 수술 중 과정을 모니터할 수 있는 마취과전문의가 병원 내 상주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쉐도우 닥터 등에 의한 대리수술이 시행되지는 않는지, 수술실 영상 촬영 시스템이 갖춰진 곳인지도 알아두는 것이 확실하다. 

안면윤곽 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염증이나 붓기, 출혈부터 심하게는 신경손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상담 전에 미리 수술 후 회복과정이나 관리 책임이 가능한 병원인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수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위해 후 관리 시스템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응급상황대처 시스템은 있는지도 잘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