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비수술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 위한 하이푸
2019-05-02 11:55:35
김효선
▲부산 위대한탄생여성병원 차문석 대표원장

가임기 여성의 40% 가까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겪고 있다. 흔한 질환에 속하지만 여성의 상당수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보통의 경우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방치하는 경우 생리통이 극심해지고 생리량과다현상 등의 증상을 겪는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여성의 자궁질환 중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과거에는 40~50대 여성에게서 많이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인해 20~30대 여성에게서도 자주 발견된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있다고 하여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과거에는 의료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심한 경우 자궁 자체를 적출해야 하는 선택을 해야 했다. 하지만 최근 여성의 자궁을 보존하고 불필요한 자궁절제술은 피하는 비수술적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방법들이 주목받고 있다.

하이푸는 비수술 자궁질환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의 약자로 초음파에너지를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있는 부위에 집속시켜 괴사시키는 치료방법으로 피부의 절개나 출혈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거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이들에게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하이푸치료는 더욱 적합할 수 있다. 하이푸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3~4일 간의 입원이 필요가 없고 경과가 좋은 환자는 치료 당일에 퇴원을 하는 경우도 많다. 하이푸 치료 후 일정기간의 회복기간이 필요없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이푸치료는 절개와 출혈이 없다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하이푸는 미세한 초점을 병변에 집속시켜야 하기 때문에 하이푸 담당 의료진의 정확하게 섬세한 컨트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자궁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하이푸 시술경험이 많은 산부인과 전문의를 선택해야 성공적으로 치료를 마칠 수 있다.

한편 하이푸는 고온의 열을 이용한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화상이나 신경손상과 같은 부작용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이푸를 담당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은 물론 하이푸 장비에 필요한 장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부산 위대한탄생여성병원 차문석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