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안면윤곽수술, 개인의 얼굴비율과 뼈 모양 따라 수술방법 달라져
2019-06-10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최근 작고 갸름한 얼굴이 중요한 미의 기준으로 여겨지면서 V라인 얼굴을 연출하고자 불필요한 얼굴 살을 개선해주는 윤곽주사, 보톡스 등 쁘띠성형을 의학적 대안으로 고려하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얼굴 살 빼는 법으로 알려진 윤곽주사와 보톡스는 턱의 근육이 많거나 볼살, 턱살이 많은 경우에 적용하는 주사요법으로 슬림한 얼굴라인을 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각턱 보톡스는 일시적으로 턱 근육을 수축시켜 턱선을 개선해주며, 윤곽주사는 얼굴에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지방분해주사로 림프순환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안면윤곽이 축소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근육이나 지방이 아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얼굴 뼈 자체가 큰 사람은 주사요법만으로는 근원적인 개선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러한 경우 얼굴 뼈 자체를 절제하는 안면윤곽수술이 시행된다.

안면윤곽수술에는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광대축소술 등이 있다. 턱살 빼는 법으로 알려져 있는 사각턱수술은 각진 사각턱을 이목구비 비율과 분석하여 턱뼈를 절제하는 사각턱교정 수술로 턱끝수술을 함께 진행하여 더욱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기대할 수 있으며, 안면비대칭교정에도 도움을 준다.

턱끝수술은 앞턱수술이라고도 불리며 짧고 뭉툭한 턱끝과 긴턱을 얼굴 비율에 맞게 위치와 길이, 모양 등을 조절해주는 안면윤곽수술이다. 개개인의 턱 모양 유형에 따라 T절골법, ㅅ절골법, W절골법, Y절골법 등 절골방법이 다르게 적용된다.

광대축소술은 앞광대, 옆광대, 45도광대로 인해 얼굴 폭이 넓거나 돌출된 경우에 적용되는 수술로 광대뼈의 알맞은 절제량과 이동량으로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 광대뼈를 재위치 시킨 후 고정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이뤄진다.

이때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 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정이 제대로 이루어있지 않을 경우 광대뼈가 아래로 처지면서 광대부위의 함몰, 볼처짐, 통증을 느끼는 등의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이상적인 얼굴비율과 개개인의 뼈 모양에 따라 적용되는 수술방법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얼굴분석을 통하여 적합한 수술방법과 수술계획이 이루어져야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V라인 얼굴형을 만들고자 무조건적으로 뼈를 갸름하게 깎으려고 하면 오히려 이목구비의 밸런스를 해칠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전체적인 얼굴 균형과 조화를 고려해 자연스러운 안면윤곽 라인을 디자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3D-CT, X-Ray등의 장비를 활용한 다양한 진단 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절골 위치, 뼈의 두께, 피하지방층 및 근육 상태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

한편 안면윤곽술은 얼굴 뼈 절골과 이동을 하는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후 안면신경 손상이나 염증, 붓기, 통증 등의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디에이성형외과 안승현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