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내게 맞는 리프팅 시술, ‘실리프팅’ ‘레이저리프팅’. 개개인 상태에 따라 달라져야
2019-06-11 09:00:04
최다영
[사진 : 부산 서면 갤러리성형외과 정한주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100세 시대인 요즘 나이를 먹더라도 젊은 외모를 유지하는데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얼굴 주름과 피부 탄력 저하는 노화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상징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쉽게는 기능성 화장품, 마스크팩, 마사지 등의 관리 등으로 노력하지만,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고, 이미 깊어진 주름과 떨어진 피부 탄력 문제는 개선이 쉽지 않다. 이러한 제한적인 효과 때문에 표나는 변화를 위해서 좀 더 전문적인 리프팅을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삶의 질을 중요시 하는 요즘 트렌드에 따라 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는 수술보다는 간단하게 받고 일상생활에도 많이 지장을 받지 않는 최소침습적인 동안 성형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최소침습적인 리프팅 시술은 크게 특수한 의료용 실을 이용한 실리프팅과 슈링크, 울쎄라 등의 장비를 이용한 레이저 리프팅으로 나눌 수 있다.  

실리프팅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특수한 의료용 실을 삽입하여 심술보, 팔자주름, 불분명한 턱선 등을 호전시키는 시술이다. 의료용 실은 크게 인체에 흡수되는 성분의 실과 흡수되지 않는 성분의 실이 있고, 모양이 돌기가 있는 실과 없는 실이 있다.  

각각의 실 형태에 따라 장단점이 있는데 인체에 흡수되지 않는 실은 리프팅의 지속기간이 길지만, 녹지 않는 실성분이 간혹 염증을 일으키거나 환자의 의도와 다른 효과를 낼 때는 제거해야 되는 단점이 있다. 인체에 흡수되는 성분은 3~4개월 후부터 자연스럽게 흡수되기 시작하는데, 다르게 이야기하면 그때부터 리프팅 효과가 조금씩 감소된다는 의미도 된다.  

실리프팅은 대부분 절개 없이 시술하기 때문에 시간이 적게 걸리고, 그만큼 부기랑 멍이 적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 없다는 큰 장점이 있다. 리프팅 효과는 즉각적이며 늘어진 턱살과 처진 볼살을 동시에 당겨줌으로써 피부 탄력은 상승시키고 전체적인 얼굴 라인과 윤곽은 또렷하게 해준다. 실리프팅의 재료가 되는 실은 아주 다양하게 많으며 환자의 피부 상태와 최적의 결과를 위해 보통 여러 가지 실들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레이저리프팅은 강한 초음파 에너지를 피부 지방층 밑에 섬유근막층(근육널힘줄층)까지 조사,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조직이 수축하게 만들고 콜라겐 재생을 촉진시킨다. 얼굴 전체적인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 속부터 리프팅 효과를 주어 자연스러운 탄력 상승, 피부 재생을 도와준다. 절개나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부담되는 경우 권장하며, 시술 후 부기나 멍이 거의 없으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레이저리프팅부터 실리프팅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기에 많은 분이 어떤 리프팅 시술을 받아야 할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 리프팅 시술의 경우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연령대에 따라 필요한 리프팅의 종류와 결과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나 유행에 따라 리프팅 시술을 받는 것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이러한 비침습적인 시술은 간단하고 시술 시간이 짧은 반면 절개 리프팅만큼 효과가 크지 않고 지속시간도 한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피부가 아주 많이 늘어진 고령의 환자에게는 비침습적인 리프팅 시술이 적당하지 않다.  

레이저나 실리프팅은 매우 간단하게 편리한 시술로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모든 시술, 수술이 그러하듯 시술후 주의할 점과 부작용이 있는 시술이다.  

또한 똑같은 기계나 리프팅 실을 사용하더라도 시술자의 노하우나 경력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을 통해 환자의 피부상태나 늘어짐 정도를 면밀히 파악하고 가장 적합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리프팅 시술 이후 통증, 붓기, 붉음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시술 후의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에는 리프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30대 이전부터 리프팅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노화자체를 막을 수는 없지만 비교적 간편한 시술로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면 이는 아주 매력적인 동안 유지의 방법일 것이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시술하는 리프팅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진단부터 시술까지 진행하는 병의원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부산 서면 갤러리성형외과 정한주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