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성인 치아교정, 치과 교정과 전문의 통한 치료와 관리 필요해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강남 논현역 스노우화이트치과 우용제 원장(치아교정 센터 치과교정과 전문의)]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대부분 치아교정은 어릴 때 한다는 인식이 크다. 실제 구강 구조가 아직 굳지 않은 아동∙청소년 시기에 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성인들 사이에서도 치아교정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김미영 (강남 논현동, 27세)씨 역시 20대 중반을 넘겨 고민 끝에 교정치료를 시작했다. 늘 튀어나온 앞니 탓에 입을 가리는 것이 습관화되면서 남들 앞에서 편하게 웃을 수조차 없게 된 자신감 없는 모습을 극복하고자 하는 이유에서였다.  

이처럼 치열을 고르게 만들거나 돌출돼 보이는 입매를 개선하고 얼굴 선을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치아교정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이다.  

강남 논현역 치과 스노우화이트치과의 치아교정 센터 치과교정과 전문의 우용제 원장은 “덧니와 과개교합을 비롯한 돌출입 등 문제가 되는 원인을 잘 파악하여 환자 개인별 가지고 있는 치아의 모양과 형태, 그리고 악골의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치아교정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성인 치아교정은 부분교정을 제외하고서는 상대적으로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만큼 병원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주기적으로 치료 및 검진을 받아야 하며, 특히 치아는 교정치료 후에도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 탓에 교정치료가 끝난 뒤에도 유지장치를 착용하고 정기적인 치과 내원을 통해 교정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 받아야 한다.  

때문에 너무 멀지 않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위치의 치과를 우선적으로 찾는 것이 좋다는 것이 우용제 원장의 설명이다.  

다음으로 치료 도중 의사가 바뀌어 치료에 불편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상담부터 치료, 사후관리까지 약속하는 치과교정과 의사인지 확인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치아가 긴밀하게 맞물릴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여 교정하는 치료로써 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치아교정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교정과 전문의에게 진단 받는 것이 보다 현명하며, 잇몸이 약한 경우라면 교정 기간 중 보다 세심하게 구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비발치 치아교정을 비롯해 티가 나지 않으면서 얼굴라인까지 교정할 수 있는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도 있는 만큼 보다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에게 잘 맞는 맞춤 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충치 및 잇몸질환이 악화되면 교정치료를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하는 것은 물론, 기존 치아교정 치료 계획보다 치료 기간이 늘어나고, 심한 경우 교정장치를 제거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음에 유의하여 건강하고 바른 치열을 위한 치료를 받을 수 있기를 당부하는 바이다. 

도움말 : 강남 논현역 스노우화이트치과 우용제 원장(치아교정 센터 치과교정과 전문의)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