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재교정, 또 실패 없으려면 정확한 전문의진단과 충분한 소통 중요  
2019-06-08 09:00:05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년 교정치과를 찾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또 교정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치과의 수도 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환자유치에 대한 치과 간 경쟁이 심해지고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환자의 마음을 사려는 치과들도 있다.

예를 들면 무조건 저렴한 비용을 공격적으로 내세워 무리하게 환자를 받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실질적으로 환자 한명 한명을 제대로 관리하기가 어려워, 꼼꼼하지 못한 진단은 물론 의사와 환자 사이에 소통의 부재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는 결국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게 되고 재교정을 야기시키게 된다.

돌출입교정 후 입이 너무 많이 들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방배동 거주자 민씨(여·29세)도 최근 재교정을 받기로 결심했다. 저렴한 비용에 속아 교정을 시작했지만, 안정적이지 못한 치료를 받게 되었고 결국은 합죽이라는 부작용을 얻었기 때문이다. 여러 증상 중에서도 특히나 돌출입교정은 튀어나온 정도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가 강하기 때문에 정확한 전문의진단을 바탕으로 의사와 환자 사이에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 그런데 민씨가 다녔던 치과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물론 정밀한 진단과 원활한 의사소통은 돌출입교정이 아니더라도 모든 교정치료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만약 한 번의 실패 후, 두 번째 하는 교정이라면 더 더욱 그렇다. 돌출을 안으로 넣는 것보다 들어간 것을 다시 빼내야 하는 치료가 더 까다롭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입에는 입술, 치아, 혀, 3가지가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윗입술의 압력이 생각보다 강해, 치아를 뒤로 밀고 있는 윗입술의 힘을 이기고 앞으로 나오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것을 고려하여 보다 성공율을 높일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즉, 이에 대해 보다 더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료진에게 자세한 진단 및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먼저다. 보통 진단이라 하면 엑스레이촬영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촬영 후가 더 중요하다. 여러가지 촬영과정은 분석을 하고 진단에 이용하기 위한 수단일 뿐.  촬영하고 얻은 데이터를 종합하여 전문의가 직접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담당의료진은 깐깐한 분석을 통해 이전 교정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앞으로의 치료방향과 방법에 대해 더 명확한 근거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요즘은 진단이나 치료에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3차원 장비를 이용하기도 하고 간접부착법을 통해 더 정확해진 장치를 부착하기도 한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들이 많은 사람들이 치과를 선택하는데 있어 더 큰 신뢰를 갖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특히 재교정의 경우, 각각의 경우에 따라 접근해야 하는 방향이 다르고 환자의 치아상태에 따라 치료방법도 제한적일 수 있다. 고로 각각의 경우에 따라 원인 파악이 필요하며 환자가 원하는 목표에 맞추어 도달할 수 있는 정교한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또 이전 치료의 실패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위축되거나 불안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다.

한편 재교정도 개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될 시, 재발이나 부작용을 얻을 수 있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 이수역 웃는바른이교정치과 이선호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