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안면윤곽,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제시해야
2019-06-12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V라인을 갖기 위해, 세련된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와 같이 미용적인 목적으로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얼굴라인을 만들기 위해 얼굴뼈뿐만 아니라 근육과 피부 주변 조직 등 얼굴을 구성하는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얼굴 구조에 대해서 잘 아는 구강악안면외과의의 지식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이라고 하면 대부분 턱을 깎는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안면윤곽수술에도 광대 축소술, 사각턱 수술, 턱 끝 수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원하는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 가늠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크게 3종으로 나뉘는데, 돌출된 광대뼈를 축소하는 광대축소술, 각진 사각턱을 갸름하게 만드는 사각턱수술, V라인을 더욱 또렷하게 만드는 턱 끝 수술 등이 포함된다.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생각했을 때 어떤 수술이 가장 적합한지 구강악안면외과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환자 입장에서는 수술을 결정했다 하더라도 부작용 때문에 불안하기 마련이다. 실제로 안면윤곽수술 이후 감각이상을 겪거나 저작능력 또는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수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꼼꼼함과 완벽함이 요구된다.

우선 3차원 데이터분석을 통해 뼛속부터 이상적인 얼굴형을 진단하여 효과적인 미용적 개선 방법을 도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사람마다 얼굴뼈 모양이 각기 다른 만큼 1mm의 정밀한 차이까지 놓치지 않도록 계획부터 집도까지 맞춤형 수술이 필요하다.

특히 미용 목적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에도 무리한 절제는 절대 금물이며, 절제를 가능한 작게 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절제부분이 클 수록 부작용 우려나 회복기간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얼굴에 대해 잘 아는 구강악안면외과의가 수술을 진행하는지, 경험은 얼마나 풍부한지도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다.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제시하고 불필요한 치료는 권유하지 않는 병원을 찾는 게 중요하다. 안면윤곽 수술은 다년간 경험을 통해 인정받은 의료진과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스텝들이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부산 바른윤곽치과병원 이상훈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