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ress release
[칼럼] 인상 개선 위한 안면거상술, 안면신경의 해부학적 구조 정확히 인지해야
2019-06-08 09:00:05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얼굴, 몸매, 목소리 등 매우 다양하다. 특히 탄력 있는 피부를 가진 동안 얼굴은 건강하고 생기 있는 인상을 만들어주어 많은 이들이 꾸준히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이에 보다 더 어려보이는 얼굴을 위해 기능성화장품이나 마사지부터 레이저나 보톡스 등의 방법들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현상을 일시적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시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는데다 근복적인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주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얼굴 전체의 주름을 제거하는 '안면거상술'에 관심을 보이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일반적인 안면거상술의 방법은 헤어 라인 안쪽을 절개하여 피부를 박리하고, 처진 조직을 위로 당겨준 후 늘어진 피부를 당겨 불필요하게 남은 피부를 제거한 후 봉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기존의 시술과 달리 주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보다 확실한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며 반영구적인 유지가 가능하다.

안면거상술에서 중요한 것은 피부 안쪽 즉, 스마스층(SMAS)부터 당겨주는 것이다. 스마스층은 피부 가장 깊숙이 위치한 섬유근막층으로 이 부분까지 당겨주어야 리프팅 효과를 오래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피부 안쪽에 있는 스마스층(SMAS)을 1차적으로 타이트하게 당겨주고 당긴 후 늘어진 스마스층을 절개 후 제거하여 끌어 당겨 주는 2차 과정(Shot)을 거쳐 피부 가장 바깥 쪽에 늘어진 피부 또한 제거하는 3차 과정(Skin)을 지나 봉합하는 SSS리프팅(Smas, Shot, Skin) 방법의 등장으로 늘어진 피부와 스마스층까지 제거 후 당겨줄 수 있어 한번의 수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안면거상술의 경우 박리하는 과정이 들어가는 만큼 수술 테크닉에 따라 수술 후 경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안면신경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히 인지해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피부 속에는 미세혈관이 많기 때문에 섬세한 수술능력이 필요하며 어떤 봉합 방법을 쓰는지에 따라 흉터의 유무도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나인성형외과 염찬동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