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코재수술, 정확한 원인 파악 하에 맞춤형 수술 이뤄져야
2019-06-11 09:00:04
최다영
[사진 :  탑페이스성형외과 김동진 원장  ]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코는 입체적인 구조를 갖고 있어 모양에 따른 인상변화 차이가 크기 때문에 조금만 달라져도 얼굴 전체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변화가 필요하거나 외모 개선을 원하는 경우 코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코성형은 코의 모양과 크기에 변화를 주기 위해 피부절개 및 보형물 삽입 등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 없이 수술이 이뤄질 경우 구형구축 등의 부작용이나 만족도가 저하돼 코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코재수술은 기존 보형물을 제거하고 새 보형물을 위치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코의 흉살 조직을 피부 괴사나 함몰 등의 문제 없이 보형물을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수술 후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타났거나, 잘못된 보형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 합병증 등이 생긴 경우에 주로 시행된다. 

구축코재수술은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1차 수술의 문제점을 정확히 찾아내 교정하는 것은 물론 환자 개인마다 다른 코 내부 조직상태와 흉터, 원하는 코 라인, 기능적인 부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 및 코재수술성형외과를 선택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단순히 콧대의 높이나 코의 모양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목구비에 대한 정확한 해부학적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별 맞춤형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코재수술의 수술 시기는 상처 회복 및 안정화를 위해 첫 수술로부터 최소 6개월이 지난 시점에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염증이 심하거나 기능적 문제가 있는 환자는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  

구축코성형은 수술 전 발생 가능한 부작용 및 합병증에 대해서 의료진을 통해 미리 상세히 확인해두고 코수술 전후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또한 코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병원 선택 시 코재수술비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환자 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코재수술 시에는 보다 신중을 기해야만 한다. 재수술의 원인과 현 코 상태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코를 무조건 높게 세우려 하기보다는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생각해서 수술 받아야 또 다른 2차, 3차의 부작용을 막고 만족스러운 재수술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탑페이스성형외과 김동진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