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배에서 꾸르륵 소리 등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 해결 위해선
등록일 : 2019-04-23 15:06 | 최종 승인 : 2019-04-23 15:06
오진우
▲위편장쾌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중요한 시험이나 발표, 회의, 면접 등을 앞두고 있다면 대부분 긴장감,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긴장감이나 부담감은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과하게 된다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또한 긴장감과 부담감과 함께 질병까지 나타난다면 당사자가 받는 스트레스는 이루어 말할 수 없이 커 진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인 문제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설사와 변비와 같은 배변장애, 복부팽만감과 복통과 같은 복부불쾌감 등의 신체적인 것도 나타날 수 있지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크고 오래 들리는 등의 심리적인 문제 또한 나타난다. 신체적인 고통만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심리적인 문제 또한 환자에게는 큰 어려움을 준다.

심리적인 증상은 스트레스로 연결되기 쉽고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유발하는 동시에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이다. 특히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다면 효과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는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 중에 하나다. 신체적으로 고통은 없지만 배에서 물소리가 크고 오래 들려 환자가 받는 심리적인 고통이 크다. 이때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한다.

대장 내시경 등의 일반적인 검사는 기질적인 질환을 진단할 수 있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진단은 어렵다. 이는 기질학적인 문제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때 실질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장의 기능장애이다.

장의 기능문제는 기능검사를 이용해 진단할 수 있다. 위장공능검사는 장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론 정상인과 비교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해 재발을 막는 치료에 유리하다.

위장공능검사를 통해 음식물이 아래 소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파워)은 좋은가?, 위장의 움직임이 원활한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양호한가?, 위나 장의 연동운동(수축 팽창)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가? 등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이처럼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더욱 정확한 치료가 이어질 수 있다. 장위탕과 같은 한약처방 등을 통해 기본적으로 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포함한 다양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따른 약재를 가감해 맞춤 처방이 이뤄지면 증상해결에 이롭다. 한방치료는 한약처방 외에 침, 뜸, 약침 등의 기본적인 치료와 경락신경자극술도 적용시킨다. 경락학적 신경학적인 효과로 장의 기능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있어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을 해결하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식습관, 생활습관,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재발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배에서 꾸르륵 소리 등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진단을 토대로 치료계획을 세워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