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덧니, 매력 될 수 있지만 문제 될 수도 있어 치아교정으로 해결해야
2019-06-12 09:00:03
최다영
용인치아교정 치과 더라인치과 김석곤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덧니는 보통 귀엽다거나 개성 있다는 평가로 크게 문제시 여기지 않는 분위기가 있다. 하지만 개인 구강상태에 따라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치아상태일 수도 있다. 주로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이다. 

덧니가 발생되는 이유로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적인 요인은 뼈의 골격이 형성될 때 유전적인 영향을 받아 불균형을 이루게 되는 것이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손가락을 빠는 습관, 유치가 빨리 빠졌을 때 등이다. 덧니가 발견되면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상태를 체크하고 자연스러운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이런 덧니는 치아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덧니교정은 시기적으로 유치열기에서 영구치열기로 전환하는 혼합치열기 말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성인에서의 덧니 교정은 발치 교정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일찍 치과를 방문해 덧니교정 준비를 해야 한다. 

덧니는 충치나 잇몸질환을 발생시키고 치아들 간 맞물림이 좋지 않도록 하는데다 너무 심한 덧니를 방치하면 잇몸손상까지 올 수 있고 후에 치아교정 시 치아 이동거리가 멀어 치아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이른 덧니교정은 덧니가 자기 자리에서 심하게 벗어나기 전에 바른 자리로의 맹출 유도가 가능하므로 적절한 시점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 

덧니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시작 시 덧니가 자란 자리에서 심하게 벗어나기 전에 바른 맹출 유도가 가능하게 되므로 성장기 어린 시기부터 치아를 유심히 관찰해야 하며, 덧니 부정교합의 심각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시기가 달라 치과 상담이 꼭 필요하다. 덧니 자체가 매력포인트로 인식되어 좋은 효과도 주지만 치아건강에 있어서 부정적인 면이 크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길 권한다. 

용인치아교정 치과 더라인치과 김석곤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