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역류성식도염 증상 재발 잦다면 다른 원인 의심해봐야
등록일 : 2019-04-19 18:08 | 최종 승인 : 2019-04-19 18:08
오진우
▲위편장쾌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과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을 총칭해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한다. 위산이 식도나 기관지 인후부로 역류함으로써 발생하는 염증으로 가슴 쓰림,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이물감,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의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위산의 과다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으로 제산제를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위산의 과다는 단순히 하나의 원인일 뿐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사실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은 위산의 과다보다는 위장의 내용물이나 위산의 역류를 막지 못하는 문제에 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 위치해 이러한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한다. 정상적이라면 음식물을 위장으로 내려 보낼 때는 열렸다가 빠르게 닫혀 위장의 내용물의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기능문제, 담적, 위무력증으로 인해 위장이 정상적인 운동을 하지 못해 내부에 음식물이 쌓이게 되면 내부압력이 증가해 하부식도괄약근이 느근해진다. 이로 인해 역류를 막지 못하게 되고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이다.

제산제는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있어서 가슴 통증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약의 복용을 멈추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완벽한 치료라고 보긴 어렵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에 영향을 주는 위장의 기능문제나 담적을 해결할 수 없다.

역류성식도염 재발을 막는 치료를 위해서는 진단을 통해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원인이라 할 수 있는 위장 기능 저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장의 기능 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적합한 진단 방법은 위장공능검사와 같은 위장 기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하다.

위장공능검사는 음식물이 아래 소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파워)은 좋은가?, 위장의 움직임이 원활한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양호한가?, 위나 장의 연동운동(수축 팽창)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가? 등의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로 문제가 되는 위장의 기능문제를 진단하는데 쓰인다. 정상인과 환자의 위장 상태를 비교해 역류성식도염에 영향을 주는 문제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진단 결과에 따라 부족한 위장 기능을 회복하면 역류성식도염 재발을 억제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이때 맞춤 한약으로 역류성식도염 치료가 가능하다. 증상에 맞는 한약처방이 사용되고 이를 통해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켜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밖에 경락신경자극술, 침치료 등은 환자의 위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한방치료도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 재발을 막기 위해서 식습관 생활습관은 물론 체중조절, 자세교정 등의 세세한 관리지도를 진행함으로써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증상을 멈추는 것만이 아니라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재발까지 막을 수 있어야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평소 사용했던 역류성식도염 치료가 미비하거나 잦은 증상 재발에 시달려왔다면 원인 파악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도움말: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