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교정 성공적으로 받으려면 검증된 의료진과 개인에 맞는 치료방법 찾아야
2019-06-11 09:00:04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이제는 바야흐로 자기관리의 시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기도 하고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옷 차림새에 신경을 쓴다. 그런데 아무리 관리를 잘 해준다 하더라도 혼자서 극복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불규칙한 치아배열이 그것이다. 미적으로 아름답다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웃을 때 입을 가리고 웃는 등 자신감이 떨어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인 돌출입의 경우, 잇몸이나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모습으로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보이게 된다. 그리고 입이 앞으로 튀어나와 입술까지 두꺼워 보이는 모습이 되면서 부자연스러운 느낌과 퉁명스럽고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준다. 때문에 괜한 오해를 사기도 하고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돌출 입은 유전이나 선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턱이 과하게 성장하거나 아래 턱의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턱을 괴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 등 나쁜 버릇들로 인해 생기는 후천적인 요인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요인이든 튀어나온 입은 심미적으로 좋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고민들을 안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개선하고자 교정치과를 찾고 있다.

돌출된 치아나 잇몸은 교정치료를 통해 충분히 나아질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입이 들어가는 정도를 느끼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자칫 의료진과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옥니나 합죽이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심한 돌출입의 경우, 잇몸 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괜한 치아를 건드려 옥니를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즉,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 그리고 원활한 소통을 중요시하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노원 거주 직장인 S씨(여·30)도 심한 돌출 입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돌출입교정을 받았었다. 하지만 고난도 케이스를 다룰 수 있을 만큼 숙련된 의료진이 아니었고 의사와 환자 사이에 소통의 부재도 심했다. 그래서 결국 옥니부작용을 얻고 말았다. 이처럼 요즘 S씨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또 그만큼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해결하기 위해 재교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재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로는 옥니가 되어버린 경우, 의사가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 유지장치 부착을 소홀히 한 경우 ​등 다양한 상황들이 있다. 그런데 어떠한 경우든 이미 움직였던 치아를 다시 움직여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더 세심한 치료과정과 담당의료진의 숙련된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두 번 다시 실패 없는 안전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재교정에 대해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직접 진단 및 치료를 하는지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심한 돌출입의 경우, 잇몸이 돌출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에 개인에 맞는 맞춤 브라켓을 사용하는 등 옥니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미 옥니가 발생하여 재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전문의에게 진단을 먼저 받아보길 바란다.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재교정을 위해서는 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전문의의 폭 넓은 임상경험이 필요하며, 전반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교정과 뿐만 아니라 다른 과와의 전략적인 협진도 필요하다.

한편 치아교정은 개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될 시 재발이나 부작용을 얻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치아표면의 탈회, 잇몸염증, 잇몸퇴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노원 샤인 치과교정과 치과병원 조병주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