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컬러문신부터 대형문신까지 다양한 문신제거, 의료진 숙련도가 중요
2019-06-04 09:00:04
최다영
[사진 : 클린타투의원 박재웅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문신은 피부에 개인이 원하는 이미지나 문자를 새겨 넣는 행위로 작은 바늘을 사용해 문신색소를 주입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문신은 개성 표현의 한 가지 수단이지만 지나칠 경우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기 쉬워 문신제거 시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문신의 종류는 컬러문신부터 흑백문신, 레터링, 대형문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그 중에서도 컬러문신과 대형문신은 제거가 까다로운 편이다. 두 경우 모두 색소의 주입 깊이가 깊고 색상이 짙은데다 문신의 범위가 크기 때문이다. 

현재 문신제거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레이저를 이용해 색소를 잘게 부숴 없애는 방식이다. 레이저 시술의 발달로 치료기간이 단축되었지만, 한번의 시술만으로는 완벽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4~5주 간격으로 5~15회 정도의 반복치료가 필요하다. 

특히나 컬러문신제거와 대형문신제거는 단일 레이저만으로는 깨끗하게 문신을 지우기 어려우며, 색소가 깊은 문신의 경우 제거과정에서 흉터가 남기 쉽다. 

이에 따라 컬러문신, 대형문신 문신제거 시에는 피코슈어, 피코웨이 등 피코레이저 장비를 사용한 멀티레이저시술이 시행된다.  

멀티레이저시술은 하나의 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레이저를 이용하여 문신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각의 경우에 맞는 레이저시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술에 사용되는 피코레이저는 피코 초 단위의 조사속도를 가진 문신제거레이저로 시술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가능해 흉터 및 부작용 발생이 비교적 적다. 

피코레이저 장비 중 피코슈어는 짧은 시간 내에 고강도의 에너지를 전달해 비교적 빠르게 문신색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며, 755nm 파장대가 진피까지 침투해 제거가 까다로운 초록색, 파란색 등 컬러문신제거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코웨이 역시 532, 1064nm 두 가지 다른 파장대를 가지고 있어 문신의 색상 및 범위가 제각기 다른 컬러문신제거, 대형문신제거에 적합하다. 

이러한 피코레이저는 기존의 나노 단위 레이저에 비해 빠른 조사속도를 가지고 있어 문신색소를 보다 잘게 부수는 것이 가능하며 문신제거뿐 아니라 색소성 병변과 레이저 미백 등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시술자의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문신 깊이, 색소 종류, 문신 크기, 피부상태 등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화상, 흉터 등의 문신제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색소의 유형과, 깊이가 다양한 컬러문신과 대형문신은 하나의 치료법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레이저 장비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깨끗이 제거될 수 있다. 이러한 복합치료 방법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문신제거 시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의료진을 통해 치료 받아야 한다. 

도움말: 클린타투의원 박재웅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