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코재수술 시, 코성형부작용 원인먼저 파악해야
2019-06-11 09:00:04
최다영
[사진 : 수원 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전문의]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코성형의 결과가 자신의 바람대로만 이뤄진다면 좋겠지만, 매년마다 셀 수 없이 많은 환자들이 부작용으로 고통 받고 있다. 전체적인 이목구비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콧대를 높이고, 인공보형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코재수술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공보형물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초기 모양 상 확실한 효과를 얻어 만족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콤플렉스를 없애기 위해 성형수술을 받았지만 오히려 더 큰 콤플렉스가 생긴 격이다.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보형물 부작용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특히 염증 증상은 빈번하게 발생하게 발생하고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구축, 천공, 괴사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코재수술을 많이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실리콘, 고어텍스 등 인공보형물이 코성형 부작용의 직‧간접적인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이라고 지적 한다. ‘단단한 보형물은 코를 높이기에는 효과적이지만 자가 조직이 아닌 이물질이므로 지속적으로 피부를 압박하고 조화되지 못하면서 염증, 피부 얇아짐, 구축, 돌출, 피부 발적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이미 문제가 생긴 코재수술 재료로 부적합 할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약물(항생제) 치료가 기본적이지만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쉽게 재발하거나 악화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코재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안전하고 편안한 코수술‧코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들 중심으로 ‘자가진피를 활용한 코성형’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코수술 부작용을 일으킨 인공보형물, 연골 등을 모두 제거하여 치료한 뒤 본인의 엉덩이 피부를 직접 이식해 보형물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안전성이 높고 보형물제거 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재수술이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코성형 부작용으로 피부가 많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환자들에게 자가진피는 훌륭한 재수술 재료가 될 수 있다. 자가진피는 피부 자극이 거의 없고 보형물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한 번의 재수술로 본래 자신의 코로 어느 정도 돌아올 뿐만 아니라 인위적인 모양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도 있어 코재수술 환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재료이다. 

하지만 자가진피도 단점은 있다. 피부조직을 이식하기 때문에 환자의 개인차가 발생할 수 있고, 환자 본인의 진피를 엉덩이에서 채취해야 하므로 엉덩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또한 자가진피를 활용한 코재수술은 기존 수술보다 고난이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경험이 미숙한 의료진이 수술할 경우 부작용 재발, 불만족이 발생할 수 있다. 반드시 코성형 부작용 치료와 자가진피 코재수술 경력이 충분한 의료진에게 받아야 단 한 번의 수술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수원 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전문의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