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나 어떠한 이유로든 치아를 뽑는다는 것은 망설여지고 가능한 한 피하고 싶은 일이다. 그래서 발치 없는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가급적이면 비발치를 통한 교정치료를 진행하길 원한다. 이러한 비발치 교정 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악궁 확장'이다.

우선 성인 교정치료 시 악궁 확장에 대한 개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의 경우, 치아와 골격 성장량을 이용하게 된다. 입 안에 악궁 확장 장치를 착용하여 장치를 좌우로 조금씩 벌려가면서 악궁을 넓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상악골이 결합된 성인의 경우는 동일한 방법으로 악궁을 넓힐 수 없어 '미니스크류'를 입천장에 심어 강한 힘을 주어야 한다. 이 때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다. 악궁 확장은 해당 환자의 악골이 좁아 치아 배열을 위한 공간을 더 확보하기 위한 부가적인 수단이지, 발치 교정이 필요한 환자인데 비발치로 바꾸어 진행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점이다.

많은 이들이 발치 교정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악궁 확장을 통한 비발치 교정을 생각하지만, 악궁 확장을 발치를 대신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성인 교정치료에 있어서 발치 시 얻을 수 있는 공간은 약 14~15mm 정도인 것에 반해 악궁 확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공간은 개인 차가 있겠지만 절반 또는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다. 때문에 악궁 확장 만으로 발치한 상태와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에는 비발치 교정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무분별하게 비발치 교정을 진행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는데, 지나치게 악궁을 확장하는 것은 치은 퇴축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발치 결정만큼이나 신중해야 한다. 무분별한 악궁 확장 권유는 지나치게 발치를 권유하는 것만큼 위험하다.

악궁 확장을 통한 성인의 교정치료는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다소 부족하지만 입술이 돌출된 정도가 적고, 치아 배열 과정에서 입술이 돌출되는 것을 막는 정도일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처럼 교정 치료 시 발치 진행 여부는 환자의 기호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 내 치아상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이를 토대로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안겨줄 수 있는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교정 치료의 목적을 단순히 외모 개선에 두어 단기간에 끝내는 것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조금 더 장기적이고 의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시각이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정 치료는 치아 표면의 탈회, 잇몸 퇴축, 잇몸 염증, 치근 흡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에 올바른 방향을 찾아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 바른내일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정우영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