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치아교정, 치료 시작부터 끝 책임질 의료진 실력 중요
등록일 : 2019-04-19 13:00 | 최종 승인 : 2019-04-19 13:00
신은지

[메디컬리포트=신은지 기자] 새학기가 시작되고 치과를 찾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 성인 또한 콤플렉스로 여겨왔던 고르지 않은 치아를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면접이나 입학, 취직 등을 앞두고 외모 관리를 위해 교정치료를 계획하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과거 부정교합으로 인해 음식물을 씹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발음을 정확하게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등 기능적인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진행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통해 심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심미적인 이유라고 하더라도 무분별하게 치아교정이 이뤄져서는 안된다.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은 교정치료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교정치료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앞니가 과도하게 경사져서 들어가는 옥니나 치아뿌리 약화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는 것.

이 때문에 치아교정에 앞서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단순히 치아가 앞쪽으로 뻗은 돌출치라면 통상적인 교정장치 등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지만, 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치아교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데이몬클리어 교정, 세라믹교정, 메탈교정, 설측교정, 콤비교정 등 다양한 교정장치 선택할 수 있다. 데이몬클리어 교정은 슬라이딩 도어가 와이어를 잡아 철사가 미끄러지도록 도와주는데, 치아 이동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빠른 교정 효과를 준다.

대중적인 치아교정술로는 세라믹 교정과 메탈교정 등이 있다. 세라믹교정은 치아색과 유사한 브라켓으로, 변색과 착색이 적어 관리가 용이하다. 메탈교정은 세라믹교정보다 저렴해 가격대비 높은 성능과 용이한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콤비교정이나 심미성을 높인 설측교정, 투명교정 등으로도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다만 치아교정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2~3년의 기간이 걸리는 만큼 무엇보다 교정 전 신중한 치과 선택이 필수다. 비용이 다소 높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교정장치 유지를 위해 평균 한 달에 한 번씩은 치과를 방문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질 의료진의 숙련된 실력이다. 목표 및 계획 수립 등 모든 진행이 교정 담당의에 이뤄지기 때문이다. 방문하고자 하는 치과의 의료진 실력, 풍부한 경험 등을 확인한 뒤 첨단 장비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이외에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 진료를 실시하는지, 사후 관리 또한 철저하게 이뤄지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단순한 치아교정이라고 하더라도 교정 중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브릿지, 크라운, 심미보철 등 다양한 진료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것을 선택하면 좋다.

특히 무리하게 치아교정비용 할인을 통해 환자를 유치하는 곳은 지양하고, 합리적인 가격과 양심적인 진료를 보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도움말 : 강남 압구정 압구정드림 치과 박종욱·김현주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신은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