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안면윤곽 후 핀 제거수술, 어떤 경우 필요 할까?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타코성형외과 김탁호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씨는 치과치료를 앞두고 고민이 생겼다.  

엑스레이 촬영을 하면, 6개월 전 진행했던 안면윤곽수술 당시 뼈에 고정해놓은 핀이 찍힌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김씨는 “아무에게도 수술한 흔적을 들키고 싶지 않아서 핀 제거 수술을 생각 중이다”라며 고민을 토로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미(美)의 기준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위 말하는 ‘달걀’같은 얼굴형에 대한 선호가 높아졌다. 따라서, 최근에는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얼굴형 개선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 추세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울퉁불퉁하고 각진 얼굴의 원인이 되는 광대뼈, 사각턱, 앞턱 등을 절골해 얼굴형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윤곽수술 시에는 불가피하게 얼굴 뼈의 절골과 이동이 필요한데, 절골한 얼굴 뼈를 단단히 고정하기 위해서는 의료용 핀이 사용된다. 고정 핀은 인체에 무해하게 제작된 의료용 특수 핀이지만, 김씨처럼  개인의 선호에 따라 핀 제거 수술을 선택하는 환자들 역시 적지 않다. 

앞서 말했듯, 고정 핀은 인체에 무해한 의료용 핀이다. 따라서 핀을 제거하지 않아도 기능적으로 큰 불편함은 없다. 이물반응이나 감염증상도 거의 없다. 국소 염증반응이 생길 수는 있지만, 이 역시 아주 낮은 확률이다. 

그러나, 뼈 회복이 끝난 후라면 고정 핀은 더 이상 신체에서 필요 없는 물질이다. 이처럼 체내에 불필요한 금속물질이 남아있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핀 제거 수술을 선택한다. 또한, 치과 치료처럼 엑스레이를 촬영할 경우 핀이 노출되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 몸에 남아 있는 수술 흔적을 지우고 싶은 경우에는 핀 제거 수술을 진행하면 된다. 

핀제거 수술 시기는, 일반적으로 윤곽수술 후 6개월 이후~2년 이내가 적합하다.  수술 후 뼈가 붙기 위해서는 대개 6개월이 소요된다. 뼈가 안정적으로 유착된 후 핀 제거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수술 후 6개월이 경과한 이후, 핀 제거 수술을 권한다.  
 

하지만, 안면윤곽 수술 후 2년 이상의 긴 시간이 흐르게 되면, 수술 부위 근처의 뼈가 증식되어 핀을 묻어버릴 수도 있기에 수술 후 2년 내에 핀 제거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핀 제거 수술은 안면윤곽 수술보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 회복에 대한 부담을 줄 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수술 소요시간은 대개 30분~1시간 내외이다.  수술은 입안절개로 진행되며, 절골이 진행되는 수술이 아니기에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수술 후 붓기 역시 안면윤곽 수술에 비해 적은 편으로,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 실밥 제거는 수술 후 7일차에 진행된다.  

다만, 핀 제거 수술을 결심했다면 주의 해야 할 사항이 있다. 

고정 핀 제거 수술은 과거에 절개한 전력이 있던 부위를 다시 개봉하는 수술이기에 반드시 안전성이 검증된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안전/응급/사후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진 병원을 선택 해야 한다. 

또한, 핀 제거 수술 전에는 정밀한 사전 검진을 통해 뼈에 밀착된 핀의 위치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해당 수술을 진행하는 집도의가 안면윤곽 수술에 풍부한 경험을 가졌는지, 기술적 노하우를 이용해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잘 알아보고 병 의원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타코성형외과 김탁호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