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통증질환 및 체형 교정 위한 도수치료, 정확하고 안전하게 치료받으려면
2019-06-12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척추, 관절이나 근육 등에 통증이 생겼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도수치료는 해부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 물리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근육, 관절 및 신경의 질환, 통증을 개선하고 틀어진 신체불균형까지 맞춰주는 치료법이다. 

이러한 도수 치료는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한의원 등에서 흔하게 받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근 골격계 질환을 다루는 정형외과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치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도수 치료는 환자의 현 상태와 근력, 생활습관이나 환경, 관절 및 뼈의 기능 등 다양한 부분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므로 무엇보다 진단을 내리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도수치료를 시행하는 물리치료사의 경험 및 개인 역량이 중요한 것이다. 

통증 질환 개선 및 체형 교정을 위해서 도수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단순히 매출 상승을 목적으로 환자를 대하는 곳이 아닌 보다 본질적인 접근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치료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환자 1명 당 도수치료사, 운동치료사, 전문의 3명이 함께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을 택하면 더욱 세밀하고 집중도 있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한편, 도수치료는 통증질환을 개선하는 데 있어 다른 치료과정에 병행할 수 있는 등의 활용 범위가 넓지만 이상증세를 치료하는 만능 치료법은 아니다.  따라서 충분한 전문 교육을 받고 다양한 치료 경험을 보유한 물리치료사의 절제된 방법으로 도수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통증질환은 치료와 더불어 완치 이후 증상의 재발을 막는 노력도 중요하므로 병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재활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기능의 회복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유익할 것이다


도움말: 부산 남구 대연동 조이정형외과 배남조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