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난이도 높은 코재수술, 숙련된 전문의 통해야
2019-06-11 09:00:04
최다영
[사진 : 브라운성형외과의 한준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얼굴 성형이 하나의 자기관리로 자리매김한 지금,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재수술을 감행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한 코는 보형물 돌출이나 피부 비침, 개인의 얼굴에 맞지 않는 비율 (높이,길이,라인) 등의 이유로 재수술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무엇보다 보형물을 없애고 새로 삽입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1차 수술의 실패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의 신체 특성 및 추구하는 수술 결과에 따라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코재수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고어텍스, 실리콘을 가공한 인공보형물과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등 자가조직을 사용한 무보형물이 있다. 과거에는 오똑한 콧날을 위해 단단한 인공보형물을 많이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콧대, 콧볼, 길이, 라인 등 개인의 얼굴형을 고려해서 자연스러운 높낮이와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무보형물을 더 선호하는 추세다.  

더욱이 무보형물은 보형물 돌출과 이물질 주입과 같은 부작용 개선에도 더 효과적이기도 하다. 어떤 보형물이 내게 잘 맞을지가 고민이라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3D CT촬영을 활용할 수 있다.   

3D CT촬영은 보형물의 형태는 물론 코뼈, 연골부터 피부조직의 전반적인 상태까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을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다. 이를 이용해 더욱 안전하고 철저한 수술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거나 코 높이를 무리하게 높이는 것은 오히려 결과를 부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다. 또다시 재수술을 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코 내부 구조, 그리고 얼굴과 맞는 비율, 높이, 길이 등의 구체적인 분석이 수반돼야 한다. 

코재수술 이후에는 음주,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개인에 따라 염증, 통증, 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술 후 주의사항 및 부종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브라운성형외과의 한준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