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비용부담 적으면서도 심미적인 치아교정 ‘세라믹교정’
2019-06-12 09:00:03
최다영
홍대치아교정 치과 서울제니스치과 서진원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성장기에 들어서는 자녀를 대동해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을 상담하는 부모들이 크게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교정장치의 부담을 줄이고 적응기를 위해 청소년들은 보통 방학기간에 시작하곤 하며 성인도 긴 휴가 기간이 있을 때 주로 진행하지만 최근에는 교정장치 및 치과시술 방법의 발달로 특정시기와 무관하게 치과를 찾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치아교정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치아교정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몰라 치과를 내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보통 치아교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열이 고르지 못한 탓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서, 혹은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이런 경향이 있다면 즉시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의 정확한 시기 및 적절한 치아교정 방법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과 상담 후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미리 어떤 교정장치가 있는지 정보를 득하고 내원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의 다양한 교정치료 방법 가운데는 메탈교정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세라믹을 브라켓으로 사용해 치아 색과 유사하다는 장점으로 높은 심미성을 지닌 세라믹교정도 많이 이용되고 있어 특수한 상황이 아닐 경우 서 원장이 추천하는 교정치료 방법이다. 

세라믹 교정은 일반 치아교정에 비해 교정 티가 나지 않아 심미적이라는 장점이 특징으로써 브라켓 색상이 치아와 비슷하게 희고 투명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또한 세라믹 브라켓은 도자기 재질로 변색이 적고 견고해 마모되는 현상이 적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설측교정과 달리 발음문제도 적다.  
입이 많이 돌출되어 고민이거나 불규칙한 치열로 발음이 새 즉시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하는 경우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남들이 모르게 치아교정을 받고자 할 때 고비용이 드는 교정방법 대신 대안으로 적절하다. 

비용적인 부담 없이 심미적 교정을 원하거나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전체적인 교정이 필요한 경우 세라믹교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치아상태에 따라 불가능하거나 추천할 수 없는 방법일 수 있기 때문에 치과 내원을 서둘러 개인 상담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 찾는 것이 우선이다. 

도움말 홍대치아교정 치과 서울제니스치과 서진원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