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틀어진 체형교정 추나요법•도수치료 적용할 수 있어
2019-06-07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우리 몸은 크게 골격(뼈)과 관절, 근육으로 이뤄져 있다. 골격은 206개의 뼈로 이뤄져 골격은 근육의 틀이다. 골격에 붙어 있는 뼈에 붙어 있는 골격근은 우리 몸이 수행하는 모든 동작에 관여하며, 몸을 지탱하고 자세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골격근 수는 434개로 체중의 약 40~60%를 차지한다. 우리 몸에 있는 250개의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하는 부위이며, 관절을 둘러 싸고 있는 연골이 윤활제 구실을 하여 움직임을 부드럽게 도와준다.

이러한 뼈와 관절, 근육이 제 자리에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체형이 불균형해지고 각종 통증을 초래한다. 허리나 골반, 어깨 등에 통증을 보인다면 뼈와 근육의 이상에서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척추 관절과 같은 뼈가 불균형해지는 것은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 다리 꼬기와 같은 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도수치료나 추나요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치료 방식은 비슷하지만 추나치료는 한의사가 처방과 치료를 직접 진행하며, 도수치료의 경우 의사가 정밀 검사를 통해 1차 처방을 하고 도수치료사가 2차 평가를 통해 적합한 치료를 진행한다. 그리고 추나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도수치료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두 치료 모두 개인의 실비보험 약관에 따라 보장받을 수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이나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해 밀고 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관절이나 근육, 인대를 조절해 비틀어진 체형을 교정하는 치료법이다. 주로 척추나 골반이 틀어졌을 때 적용하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같은 질환으로 생긴 통증을 없앨 때 이용한다. 2,000여 년 전 편찬돼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적인 '황제내경'에 안마와 지압, 그리고 어긋난 뼈와 관절을 밀고 당겨 맞추는 치료로 상세히 기록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수치료는 도수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척추와 관절을 바르게 정렬되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이다. 변형된 척추와 관절, 근육과 인대 등을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원리다. 근막통이 있는 경우 도수치료를 적용하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을 강화해 통증을 개선하고 재발 확률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뼈와 근육의 틀어짐으로 인한 체형 불균형은 개인마다 다른 통증 원인과 양상을 명확히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의 경험과 치료사의 숙련된 노하우가 뒷받침된다면 추나요법이나 도수치료로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도움말: 대구 프롤로의원한의원 장찬웅 원장(의사-한의사 복수면허 보유)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