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허리디스크 통증 해결 위한 신경차단술, 사후 관리 병행해야 효과 기대할 수 있어
2019-06-12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와 비만, 운동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허리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크다. 특히 복부에 근육이 없으면 척추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압력에 의해 추간판이 탈출,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사이의 추간판이 퇴행성 변화나 외부 압력으로 인해 빠져나와 수핵이 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심할 경우 하반신 마비 증상 등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허리통증, 다리저림, 등을 뒤로 젖히면 통증이 경감되는 증상, 오래 앉아있을 때 극심한 통증, 무거운 물건을 들기 어려운 증상 등이 있다. 이같은 증상이 관찰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X-ray 검사 등을 통해 허리디스크가 여부를 진단받아야 한다

그러나 수술을 받아야 할까 두려워서 병원 방문을 망설이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다행히 허리디스크 환자 가운데 마비 증상이 있는 소수를 제외하고는 비수술 치료법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차단술을 적용할 수도 있다. 신경차단술이란 병변 부위에 2㎜의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약물을 직접 주입함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를 확인하며 약물을 주입할 수 있어 안전하면서도 정확도가 높다.

특히 절개가 필요 없고 시술 시 통증이 적으며, 1회 시술만으로도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다. 단 흔치 않지만 시술 후 통증, 붓기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자세교정, 운동요법, 체중 감량 노력 등을 병행한다면 빠른 허리디스크 치료 효과를 기대할 만하다.
 

도움말 : 충북 진천 서울준정형외과 조태윤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