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자녀 치아건강, 소아교정 검진이 중요해
2019-05-29 09:00:08
최다영
용인어린이교정 치과 동백쥬니어치과 이준균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요즘은 어린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연령에 무관하게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거나 예방검진을 받고 있다. 나이가 어리건 많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진료는 아무래도 충치치료가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성장기에 많이 찾는 치료로는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치아교정 치료다. 실제로 치아교정 치료를 받기 위해 방문하는 환자들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치아관리는 아직 영구치가 완전히 자라나지 않은 유아기 때부터 매우 중요한데, 일찍부터 치과에서 예방진료를 받는다면 주걱턱이나 돌출입을 완화시킬 수 있고 성장기 어린이들과 같은 경우 치아교정을 적절한 때 시작하게 되면 치아이동이 비교적 쉽게 되므로 치료시간도 단축할 수가 있다. 

소아교정을 위해서는 보통 7세 정도에 첫 교정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 만일 교정의 필요성이 확인되어 치료에 들어간다면 치아배열을 바로잡음으로써 얼굴 골격과 영구치까지 올바르게 자라도록 할 수 있으며 부정교합의 예방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부정교합은 정상교합과 반대되는 말로써 입을 다물었을 때 윗니와 아랫니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모든 경우를 일컫는다. 이는 유전적인 이유도 있지만 후천적인 이유로도 부정교합이 될 수 있다. 때문에 교정치과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진행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평소 입으로 숨을 자주 쉬거나 손가락을 계속 빨고 턱을 괴는 행동, 손톱을 자주 깨무는 행동을 자주 하는 아이들은 부정교합이 발생될 확률이 높다. 음식물을 한쪽으로 계속 씹는 것도 골격적인 부조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안면비대칭이 될 수 있다. 소중한 아이의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이러한 습관들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검진과 적절한 시점의 치아교정이 필요하다. 

치아상태의 올바른 자리형성과 문제 없는 치아기능 확보를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치아를 방문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용인어린이교정 치과 동백쥬니어치과 이준균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