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눈재수술,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분석해야
등록일 : 2019-04-15 15:55 | 최종 승인 : 2019-04-15 15:55
김효선

[메디컬리포트=김효선 기자] 눈과 코는 얼굴을 구성하는 이목구비의 한 부분으로,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때문에 오늘날 수술이 아닌 화장이라 불리울 정도로 보편화됐다. 하지만 눈성형은 사소한 실수가 되돌리기 어려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눈성형 가운데 쌍꺼풀 수술은 좌우의 대칭을 맞춰야 하고 높이와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또한 이미지의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해줘야 하는 수술이다. 쌍꺼풀 수술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수술인 만큼 눈재수술 환자도 많다.

주로 수술 후 쌍꺼풀이 풀린 경우나 라인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쌍꺼풀라인이 비대칭인 경우, 심한 흉터나 부자연스러운 인상 등 다양한 이유 때문에 재수술을 결심하게 된다.

눈재수술은 1차 수술이 실패한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개선될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확실히 구분 짓고 눈재수술 시기와 수술 계획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재수술 방법으로는 높은 쌍꺼풀의 경우 기존의 흉터를 이용해 새로운 흉터를 전혀 남기지 않으면서도 높은 곳의 라인을 적절한 높이로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졸린듯한 눈의 경우에는 기존의 흉터를 이용, 손상을 입었거나 비정상적인 근육을 교정해준다.

이 과정에서는 집도하는 전문의와 환자가 충분한 소통을 나눠야 한다. 소통을 통해 환자별 특성과 취향 등을 적극 반영한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또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눈재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맡겨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형외과 수술실에서 집도의가 바뀌는 등의 문제로 환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수술실명제를 시행하고, 상담부터 수술까지 전문의가 직접 집도하는 곳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나 수술 후 케어 전문관리사로 이뤄진 전담팀이 있다면 더욱 좋다. 이를 통해 수술 직후 멍과 붓기는 물론, 수술 후 경과에 따른 근육, 지방, 피부탄력까지 좋은 결과를 위해 꼼꼼한 수술 후 케어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세균 등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해 365일 철저한 소독으로 엄격한 청결도 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라면 더욱 좋다. 1:1 환자 모니터링은 물론 모든 응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지 등도 살펴볼 요소이다.

수술 후에는 부기와 흉터가 남지 않도록 냉, 온찜질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또 한달 간은 음주, 흡연을 삼가고 수술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이나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도움말 : 디엠성형외과 이주홍 원장

[메디컬리포트=김효선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