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노인 환자에 적합한 무절개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 중요
2019-06-12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최근, 노인에게 적합한 무절개 임플란트 시술이 등장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는 외과적 수술이 동반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출혈과 감염 등의 위험도가 높은 노인에게 적합한 시술이라 할 수 없었다.

때문에 노인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보다 틀니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틀니는 시간이지나면 잇몸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사용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착용 부위가 헐거워져 저작 시 틀니가 빠질 수 있어 떡이나 기타 점도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틀니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절개 임플란트(최소침습 임플란트) 시술법이 개발됐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무절개 방식의 임플란트 시술이기 때문에 출혈이나 감염 등의 위험이 없다. 또한,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아 노인 환자들에게 적합한 시술법이다.

노인뿐만 아니라 기존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질환을 앓고 있어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했던 환자들에게도 무절개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다. 이러한 전실질환자들은 과다출혈과 감염 등 합병증의 위험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이 어렵지만, 무절개 임플란트 시술은 가능하다. 또한 임플란트 1개를 식립하는데 드는 시간은 약 5분으로 위험도가 낮다

적절한 위치에 무절개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용이하며, 잘 맞지 않는 보철물에 대한 피로도가 적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기대 수명 또한 늘일 수 있다. 무절개 임플란트는 이에 전신질환 환자는 물론 통증이 두려운 경우, 보다 짧은 회복기간을 원하는 경우, 시간 여유가 없어 바로 일상으로 복귀하고자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사례에 적용 가능하다. 

한편, 임플란트는 보철치료 가운데에서도 고난도, 고비용 수술에 속하는 만큼 임플란트 잘하는곳을 찾아 신중하게 진행해 부작용 우려를 줄이는 것이 좋다. 시술 후 출혈이나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무리한 운동이나 흡연, 음주, 사우나 등의 활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서울 임플란트치과, 메이치과 제공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