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가수면 상태 통한 수면임플란트, 적절한 약물 사용여부 확인해야
등록일 : 2019-04-12 09:58 | 최종 승인 : 2019-04-12 09:58
김효선

[메디컬리포트=김효선 기자]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충치나 사고 등으로 자연치아를 소실했다면 그 때는 임플란트 등 대안이 되는 치아를 찾게 된다.

임플란트는 틀니, 브릿지와는 달리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환자의 잇몸 뼈에 인공으로 제작된 치근을 식립해 치아의 기능을 하게 한다. 잘 관리해 준다면 본인 치아처럼 오래 유지가 가능하다.

그러나 치과공포증으로 인해 치료를 미루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때는 수면임플란트를 고민해 볼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는 실제 수면상태는 아니나 가수면 상태를 유도해 편안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면 임플란트 치료란 수면 마취 하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흔히 알고 있는 수면 내시경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식하진정요법이라고도 하며 시행 시 환자가 수면 상태라고 느끼게 된 다. 실제 수면상태와 동일한 상태는 아니고 얕은 의식은 있지만, 환자가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로 치료하는 것이다.

수면 마취 후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방식이라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드릴 소리를 듣지 못하고, 힘들게 입을 벌리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을 완화한다. 또 이러한 수면치료는 충치치료, 신경치료, 잇몸치료, 사랑니 발치 등 치과 치료 전반에 걸쳐 수면 치료 적용이 가능하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환자뿐만 아니라 고령환자, 국소 마취가 잘 되지 않는 환자, 고혈압이 있거나 치료 진료 중 구역질이 심한 환자 등에도 적용할 수 있으나 모든 치료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약물 사용 여부, 의료진의 숙련도, 안전 장비 등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등을 사전에 파악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굿라이프치과 이상민 원장

[메디컬리포트=김효선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