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남자코성형, 여성과는 다른 심미적 기준의 차이 고려해야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뷰성형외과 정진욱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사람의 이목구비 중에서도 코는 작은 변화로도 이미지 변신이 기대 가능한 신체부위로, 실제 높이, 모양과 크기에 따라 깔끔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거나 반대로 투박하고 부담스런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에 이미지 개선을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기도 한다. 코성형은 코 내부에 보형물 또는 자가 연골을 삽입해 코의 모양과 크기, 라인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코성형은 남자와 여자, 성별에 따라 다른 심미적 기준의 차이를 고려해 접근해야 한다. 우선은 수술 시 코 라인을 디자인 하는데 있어 여성과 남성은 선호하는 라인이 각기 다르다. 

여성은 이마에서 턱끝까지의 전체적인 옆선 라인을 중요시 여겨 반버선형 라인을 선호하는 반면 남자는 뚜렷하고 단정한 느낌의 정면효과를 중요시 하여 미간에서부터 코끝까지 직선형 라인을 선호한다.  

남자코성형은 남성에게 흔히 발견되는 휜코와 매부리코 등에 대한 정확한 원인 진단도 이뤄져야 하며 매부리코와 같이 과도하게 튀어나온 콧등 또는 휘어진 콧대를 바로잡아야 원하는 남성적인 코 라인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코성형 계획과는 차이가 있다. 

여성에 비해 코 부위의 골격이 크고 인상 변화의 폭이 더욱 크게 좌우돼 얼굴 전체 조화를 고려한 시원시원한 남자다운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개인별 정밀진단을 통해 개인에 맞는 코 라인을 찾아야 한다. 

특히 남자성형의 경우 반듯하고 오똑하면서도 코끝은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아야 한다. 단순히 코 높이에만 치우쳐 획일적인 코성형을 받게 될 경우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아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낳기 쉬우며, 적합하지 않은 보형물 사용은 염증 및 부자연스러움 등의 부작용 발생의 원인으로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단순한 코성형이 아닌 심미적, 기능적 개선을 모두 고려한 수술이 시행돼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3D-CT 등 철저한 사전 검사를 거쳐 얼굴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해 세밀한 코성형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남성은 여성과 피부와 뼈대가 다르므로 수술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얼굴형과 비율을 고려하고 알맞은 코성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염과 코막힘 등 기능적인 부분까지 개선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 필요하다. 

도움말 : 뷰성형외과 정진욱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