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원인모를 만성두통과 수면장애, 이갈이가 원인될 수 있어
2019-06-11 09:00:04
최다영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직장생활, 수험, 취직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들 중에는 만성두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반적인 두통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고 진통제 등을 복용하였음에도 두통이 계속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에 최근 ‘이갈이’로 인해 생긴 두통으로 관련 병의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수면장애의 일종인 이갈이는 저작근의 지속적인 긴장과 수축에 의해 상악, 하악 치아가 강하게 마찰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고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습관’이라 치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심한 ‘이갈이’는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갈이가 치아와 턱관절을 비롯해 주변 근육에 주는 압력의 영향은 생각보다 상당하다. 과자를 먹을 때 치아 및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10kg라면, 고기를 먹을 때는 50kg, 수면 중 이갈이 시에는 무려 100kg에 달한다. 매일 밤 이러한 압력을 받는다면 턱관절이나 치아에 이상이 생기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특히 턱관절 주변에는 사람의 신체를 관장하는 중요한 신경과 혈관이 밀집돼 있다. 이갈이로 인해 악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편두통은 물론 양쪽어깨통증, 목통증,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만성두통이 심한 경우 근본적인 두통치료를 위해 본인의 이갈이증상 유무를 확인해봐야 한다. 

만약 두통의 원인이 이갈이 때문이라면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장치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그 중 치과에서 가장 널리 활용하는 장치 턱관절마우스피스(스플린트)는 수면 시 착용으로 이갈이를 막아 치아 마모,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단, 해당 이갈이 치료 장치는 모든 사례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 상담 후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