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미적요소와 건강까지 해칠 수 있는 돌출입, 치과 치아교정으로 개선
2019-06-12 09:00:03
최다영
천호치아교정 치과 유퍼스트치과 권혁신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사람을 처음 마주 할 때 얻는 첫인상은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돌출입을 가진 경우 첫인상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주는 것은 물론, 평소 주변에서 뚱해 보인다거나 기분이 좋아 보이지 않는다는 등의 오해를 사기도 한다. 비단 외관상의 문제뿐 만 아니라 부정교합으로 인해 저작능력이 떨어져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에 돌출입은 심미적인 문제해결과 신체건강을 위해서 치과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 한다. 

돌출입은 측면에서 봤을 때 수직 기준선에서 윗입술이 10도~15도 이상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위아래 턱뼈의 위치는 정상으로 잡혀있지만 자체적으로 치아만 튀어나와 있는 경우, 가지런한 치아를 가지고 있지만 잇몸 뼈 자체가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치아와 잇몸뼈 모두가 전방으로 나온 경우 등 다양한 형태로 발생되므로 각각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치과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의 치아교정 치료로 돌출입 개선이 충분히 가능하며 돌출입이 개선되면 치열이 가지런해지면서 구강 위생관리가 용이해져 충치 유발률이 낮아지게 된다. 성인 교정의 경우 치료의 협조도가 좋아 결과도 좋으며, 자신감이 향상되어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삐뚤어진 치열, 부정교합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소할 수도 있다. 

보통 돌출입 치료를 위해서는 위아래 작은 어금니 부분을 발치한 후 돌출된 뼈를 뒤로 넣을 공간을 마련하고 이 공간으로 튀어나온 치아와 잇몸을 전체적으로 이동시키는 발치교정 방법으로 진행되곤 하며, 이어 치아교정 치료가 완료되면 앞니가 뒤로 이동하면서 튀어나온 잇몸도 같이 뒤로 들어가 전반적으로 돌출된 입 부분이 안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 방법으로 완성된다. 치료기간은 1년~2년 정도 소요된다. 돌출입이 심한 경우 좀 더 짧은 시간 내에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는 수술교정 방법도 있다.  

돌출입교정을 포함해 치아교정 치료는 의사들의 실력이나 경험에 따라서 환자에게 접근하는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 치료이기 때문에 꼭 교정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따라서 보건복지부 인증 교정전문의가 진료를 하는 곳인지, 다양하고 어려운 케이스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지, 환자와 소통하는 진료를 시행하는지, 정품 재료만을 사용하는 곳인지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뒤 상담과 진료를 시작해야 한다. 

천호치아교정 치과 유퍼스트치과 권혁신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