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까다롭고 난이도 높은 코재수술... 비용.후기만 보고 결정해선 안돼”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유앤린성형외과 서동린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직장여성 A씨(23.강남) 는 낮은 코를 개선하기 위해 얼마전 콧대를 높이는 수술을 받았다. 전보다 높고 예뻐진 것 같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수술 부위에 심한 통증과 열감이 느껴져 가까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한 결과 수술 부작용인 구형구축과 염증으로 인해 코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의료진의 소견을 접하게 됐다.  

오똑하고 예쁜 코를 원했지만 수술부작용으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코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증상 중 하나는 ‘구축코’다. 코끝이 딱딱하고 점점 들려 들창코처럼 코 모양이 변하는 구축코는 코끝이 찌그러져 보여 재수술이 불가피하다. 

이 외에도 코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보형물의 윤곽이 비치거나 형태가 드러난 경우, 코가 휘거나 짧아지는 등 모양의 변화가 생긴 경우, 코 끝이 처지거나 내려앉는 경우, 콧구멍이 비대칭이거나 숨 쉬기가 힘든 경우, 보형물로 인해 염증이 생긴 경우 등으로 다양하다.  

이런 경우 주변의 시선이나 조급한 마음에 대개는 재수술을 서두르게 된다. 하지만 급하게 수술을 진행할 경우 조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수술 6개월 후에 조직이 어느 정도 회복된 것을 확인한 뒤 수술을 시행하는 게 좋다. 그러나 심적 부담이 클 경우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재수술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코재수술은 코의 흉살 조직을 피부 괴사나 함몰 등의 문제없이 보형물을 확실하게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첫 수술보다 더 까다로울 밖에 없다. 또한 1차 코 수술 실패의 원인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코재수술 잘하는 곳이나 유명한 곳, 가격, 비용, 추천 후기를 따지기 보다는 성형외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1차 수술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개인의 얼굴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자연스럽게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  

또 코 끝부분은 점막과 피부가 얇으므로 자가진피나 자가연골, 늑연골과 같은 자가조직만을 이용해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코재수술은 난이도가 높아 수술이 잘못될 경우 2차, 3차 수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코 상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한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전문의의 숙련도와 노하우는 물론 해당 병원이 코성형 잘하는 병원인지, 코재수술에 필요한 수술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도 꼼꼼히 따져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유앤린성형외과 서동린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