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불규칙한 월경 주기, 다낭성난소증후군 신호일 수도!
등록일 : 2019-04-09 09:25 | 최종 승인 : 2019-10-02 17:40
김건우
▲젊은 여성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다(사진=ⓒ123RF)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여자 아이들은 월경 시작 첫해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월경 시작 후 첫 몇 개월은 규칙적인 주기를 보이다 이후 3~5개월 연속 월경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상적인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일반인들은 불규칙한 월경 주기의 원인에 대해 알지 못한다. 따라서 그와 관련해 많은 속설이 생겨났고 일부는 처방받지 않은 치료제를 복용해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월경은 지금까지도 공개적으로 이야기해서는 안 되는, 금기시적인 주제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논의하기 매우 까다로운 주제다. 이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전문의를 찾아가 문제를 털어놓기 두려워하게 됐다. 하지만 월경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증상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갖춰야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이유

일부의 경우, 불규칙한 주기는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다는 것은 신체가 생식계에 무엇인가 잘못됐다는 것을 전달하는 신호일 수 있다. 일부 여성의 경우, 불규칙한 주기는 불임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일부 젊은 여성은 보통 난소에서 매달 난자를 배출하지 못해 불규칙한 주기를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다. 이 같은 요인에는 스트레스와 체중 감소, 체중 과다, 피임약 복용, 다낭성 난소증후군, 임신, 조기 폐경 등이 있다.

감정적 또는 신체적 스트레스 같은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겪은 여성도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겪을 수 있다. 물론 스트레스는 삶의 일부이긴 하지만, 극도의 스트레스는 여성의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쳐 생리 주기를 늦추거나 생략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이례적인 스트레스를 겪게 되면 요가나 운동을 통해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

▲최근 정서적 및 신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여성은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다(사진=ⓒ123RF)

그리고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도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다. 이는 피임약 복용 직후 혹은 중단 즉시 나타날 수도 있다. 이 같은 피임약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같은 호르몬이 함유돼 있어 난소의 난자 배출을 방해하고 임신 확률을 낮춘다.

불규칙한 월경 주기와 다낭성 난소증후군

불규칙한 월경 주기 유발의 또 다른 원인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라는 호르몬 장애가 있으며 이는 가임기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난소에 소량의 체액이 고이기 시작하면 난자의 규칙적인 배출을 저해해 PCOS가 유발되는 것이다. 관련 분야 전문가에 따르면 PCOS 유발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기 진단 및 치료로 장기적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PCOS는 체액 생성 외에 체중 증가, 여드름, 체모 증가, 두통, 수면 장애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불규칙한 월경 주기와 함께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PCOS는 체내 비정상적인 인슐린 수치로 인해서도 발생한다. 인슐린은 세포가 기본 에너지원으로 당분을 사용하게 만드는 호르몬이지만, 신체가 이 인슐린에 내성이 생기면 혈당이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인슐린 수치가 과잉 상태가 되면 안드로겐 생성을 증가시켜 적절한 배란 과정을 저해한다.

가능한 치료법

불규칙한 월경 주기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치료제를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의 상담을 먼저 받는 것이 중요하다. PCOS나 비만으로 인해 주기가 불규칙해진 경우, 배란 과정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인슐린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정상적인 배란 과정을 유지하게 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도 일정하게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섭식 장애를 겪고 있는 여성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구해야 할 것이다.

[메디컬리포트=김건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