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내고정 방식 골연장술 ‘프리사이스’ 주의할 점은?
2019-06-12 09:00:03
김효선

[메디컬리포트=김효선 기자] 부모의 신장이 작은 편에 속할지라도 소아기때는 성장 호르몬 주사나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통해 작은 키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성장판이 닫힌 성인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운동을 병행한다고 해도 성장의 기회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선천적으로 작은 키를 가진 성인들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키크는 수술인 골연장술이 있다. 골연장술은 고정장치를 통해 허벅지나 종아리 부위의 뼈를 연장해주는 수술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고정장치에 따라 다양한 수술방법이 존재한다. 외고정 방식의 일리자로프, 외고정과 내고정 장치를 동시에 진행하는 속성연장술, 또는 레이튼술식, 내고정 장치만을 사용하는 프리사이스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내고정 장치만을 사용하여 뼈를 서서히 늘려주는 프리사이스는 기존의 외고정 장치 사용 시 발생하는 통증이나 관절운동 장애, 핀감염과 같은 여러 합병증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상대적으로 회복도 빠르다.

프리사이스 허벅지 연장의 경우 원격조정으로 뼈 길이를 서서히 늘려줄 수 있어 통증이 적고 회복속도가 빠른 편이다. 하지만 종아리에 비해 저항이 심한 부위여서 수술 후에 꾸준한 재활치료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내고정 방식의 종아리뼈 연장은 외고정 핀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고정되는 나사의 위치 및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설정해야 하는 등, 더욱 꼼꼼하고 완벽한 수술이 필요하다. 오다리나 엑스다리를 동반한 경우 수술시 이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프리사이스는 외고정이 없어 수술이 간단해 보이지만 사지연장 및 변형 교정 수술에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수술이다.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클린 수술실, UPS(무정전 전원공급) 시스템, 또는 응급상황에 대비한 CPR 전담팀 등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EOS(초저피폭 3D 전신 엑스레이), SwimEx 수치료기 등 첨단 의료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프리사이스는 뼈의 굵기에 따라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무작정 수술을 감행해선 안된다. 키크는 수술은 전문지식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한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도움말: 이동훈연세정형외과 이동훈 박사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