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눈성형 재수술, 재수술의 원인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2019-06-11 09:00:04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최근 성형에 대한 인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외모 콤플렉스를 성형수술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 중 눈은 얼굴 중 가장 섬세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첫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눈 성형에 대한 관심은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눈 성형은 작은 변화로도 큰 이미지 변신을 기대할 수 있기에 다양한 성형외과에서 트임술, 눈매교정술, 쌍꺼풀수술을 받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성이 부족한 곳에서 수술을 진행하여 개인의 얼굴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조화롭지 않는 등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거나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경우 눈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눈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로는 쌍꺼풀 라인이 높아 불만족할 경우, 소시지 눈인 경우, 쌍꺼풀 라인이 흐려진 경우, 쌍꺼풀의 흉터가 심한 경우, 라인 비대칭인 경우, 쌍꺼풀 라인이 함몰되어 티가 나는 경우 등 다양하다.

쌍꺼풀 라인에 불만족인 경우는 재수술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쌍꺼풀라인이 높게 되었다면 처음 디자인부터 높아 원래의 절개선을 포함하여 절개한 후에 높게 고정된 부위 조직을 충분히 풀어주어 쌍꺼풀 높이를 낮추어 다시 고정한다. 그러나 예전의 쌍꺼풀이 만들어진 원래의 높은 위치에 쌍꺼풀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따라 지방이식이나 주위의 조직을 이용하여 부가적 수술이 필요하다.

소시지 눈인 경우는 쌍꺼풀 수술 후 시간이 많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부기가 남아있는 눈처럼 부자연스러운 소시지 눈을 말한다. 기존 쌍꺼풀 라인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연부조직 제거 후 쌍꺼풀 라인의 높이를 조절한다. 눈이 졸려 보이는 경우 눈매교정술을 함께 시행한다.

쌍꺼풀 라인이 흐려진 경우 간혹 절개법 후에도 라인이 흐려지는 경우도 있으나 매몰법 또는 절개하여 고정을 견고히 하고 다시 라인을 잡아준다. 과거에 매몰법을 시술 받았다면 다시 매몰법 또는 절개법으로 재수술 가능하다.

쌍꺼풀의 흉터가 심한 경우 절개법과 부분절개법 수술 후 주로 발생한다. 이 경우 흉터 조직을 포함하여 피부를 완전히 제거하고 다시 고정하여 정교하게 봉합해주는 방법으로 재수술한다.

눈을 감아도 쌍꺼풀 라인이 함몰되어 티가 많이 나는 경우엔 함몰된 쌍꺼풀라인을 얕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흉터가 진하게 남은 경우는 흉터부위를 제거해주어 다시 고정 후 정교하게 봉합해준다.

눈 성형은 1mm의 미세한 차이로 수술결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섬세함이 필요한 수술이다. 때문에 눈 재수술은 1차 수술에 비해 조직의 손상이 크므로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다. 후회 없는 재수술을 위해 오랜 기간 눈 성형을 연구하고 집도해 온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으로 1차 수술의 실패원인을 파악하여, 개인마다 다른 얼굴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재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