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얼굴 여드름흉터 제거, 증상 모양에 따라 치료법 달리해야 효과적
2019-06-06 09:00:03
최다영
[사진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여드름은 청춘들 대부분이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러한 여드름이 생긴 후 발생하는 여드름흉터, 여드름붉은자국, 여드름색소침착은 피부에 남아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여드름 치료와 함께 흉터자국을 지우기 위해 피부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 이렇게 여드름은 청소년이 되면서 시작하지만, 최근에는 성인여드름도 많고, 이처럼 성인이 된 후에도 여드름 자체뿐만 아니라 흉터나 자국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여드름흉터가 심한 사람들은 피부 속 진피의 구조물이 파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장기간의 피부염증으로 인해 색소침착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아 흉터나 붉은자국, 색소침착된 피부에 대한 맞춤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흉터는 보통 불룩 솟아오르거나 패인형태로 나타난다. 흉터가 튀어나온 경우는 피부가 섬유조직과 함께 재생이 되면서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하고, 패인흉터는 외부의 압력으로 인해 피부조직이 떨어져 나가 함몰의 형태를 보인다. 성인 여드름흉터는 패인흉터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다. 

흉터는 깊게 패일수록 진피 끝의 엉킨 섬유화 조직이 아래쪽으로 당겨지고 있기 때문에 새살이 차오르는 것을 방해해서 치료가 어려워진다. 한 사람의 얼굴에 있는 흉터라고 하더라도 깊이와 모양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한 번에 치료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인 여드름흉터의 치료에는 프락셔널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하지만 깊거나 넓은 패인 여드름흉터는 프락셔널 레이저로는 효과에 한계가 있다. 요즈음은 정상피부 자극 없이 흉터 부위만 레이저를 조사하는 타겟법으로도 여드름흉터가 개선 될 수 있다.  

타겟법은 여드름흉터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치료효과가 높으나 흉터 부위에 하나하나 시술하기 때문에 의사의 많은 시술경험과 섬세함이 필요로 하는 시술이다. 시술 후 프락셔널한 방법의 레이저시술 보다 붉은기, 딱지가 훨씬 적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어 학생이나 직장인, 면접 예정자, 결혼을 앞둔 신부들에게 적합하다.  

기존 여드름흉터 치료는 주로 프락셔널 레이저를 활용했다. 프락셔널 레이저는 얕은 흉터에는 효과가 있지만, 다양한 모양과 깊이의 여드름흉터를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흉터 모양이나 깊이에 따라 맞춤 치료가 가능한 흉터부위에만 레이저를 타겟하는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한다. 타겟법은 보통 3~5회 치료하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수두흉터 등 다양한 얼굴흉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도움말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