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슈퍼푸드! '아사이베리'의 탁월한 효능 10가지

2019-04-05 17:08:33 고진아 기자
▲아사이베리는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으로 인체에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출처=123RF)

최근 몇 년 사이에 슈퍼푸드로 각광받으며 인기가 치솟은 아사이베리. 이 열매는 특히 맛과 향에 더해 신체에 제공하는 갖가지 혜택으로도 더 유명하다. 항산화 및 항염증 그리고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으로 인해 항암효과부터 노화방지, 디톡스 효과까지 여러 유익한 이점을 선사하기 때문. 

아사이베리의 원산은 중남미로, 대표적으로 브라질 아마존강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아시아 야자나무에서 많이 발견된다. 특히 열매의 여러 효능으로 인해 현지의 원주민 부족들에게는 주식으로 여겨진다고 한다. 총 음식물 섭취량의 25% 이상을 차지할 정도라고.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아사이베리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자.

아사이베리 성분

아사이베리는 종류도 매우 다양해 그만큼의 효과나 효능의 범주도 다양한 편이다. 가령 흰색의 아사이베리는 짙은 보라색의 아사이베리만큼의 효과는 보이지 않는 것. 그리고 열매의 가장 가운데에는 큰 씨앗이 있는데, 이 씨앗만 전체 열매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다. 그리고 씨앗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즉 안의 내용물과 겉껍질, 속열매껍질 등에는 유익한 영양소로 가득하다. 바로 식이섬유를 비롯한 탄수화물, 건강한 지방 및 단백질 등이다. 비타민도 풍부해 비타민A, E, C가 함유돼있으며, 이외 칼슘이나 칼륨, 나트륨, 철같은 미네랄도 풍부하다.

다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사이베리와 유사한 열매에 민감한 반을을 보인다면,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체에 가져다주는 효능

미디어 매체 웹MD에 따르면, 이 열매는 체중 감소와 노화 방지의 특성으로 인해 슈퍼푸드로 여겨진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하기와 같이 설명될 수 있다.

1. 심장에 유익 : 수잔 머텐스-탤콧 박사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에는 심장 질환 등 다양한 질병에 관여하는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이 함유돼있다. 이에 신체에 해로운 유기체의 생산을 억제해준다.

▲아사이베리는 심장 질환 및 당뇨병에 효과적이며, 이외에도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계를 향상시킨다.

2. 당뇨병에 효과적 : 과체중 및 당뇨병을 앓는 1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에서는, 아사이베리를 한 달동안 섭취한 결과 인슐린과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소화 촉진 : 또한 변비 예방에도 큰 기여를 한다. 바로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으로, 이들은 체내 해독뿐 아니라 소화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본래부터 설사병 치유에 사용돼왔다.

4. 면역 체계 향상 : 아사이베리는 감염이나 질병, 특히 천식이나 다른 일반 전염성 질병을 퇴치하는데도 유익한 역할을 한다. 이에 면역 체계 강화에 이롭다.

5. 상처 치유 :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되는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있어, 상처 치유에도 놀라운 능력을 보인다. 실제로 2017년 수행한 연구에서는, 아사이베리 추출물을 찰과상에 바른 결과 치유가 더 빨리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6. 고혈압에 효과적 : 미국임상영양학회지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는 또한 혈압을 낮추는 식물성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 순환을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7. 에너지 향상 : 앞서 설명했듯이 이 열매는 좋은 지방과 단백질, 탄수화물이 풍부해 체력을 최대한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켜준다. 게다가 성욕 증진에도 효과적으로, 이에 '아마존 열대우림 비아그리'라는 닉네임도 가지고 있을 정도다.

8. 조기 노화 지연 : 산화방지제가 풍부해 치아나 머리카락, 피부 및 눈의 건강에 손상을 입히는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조세프 폴러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는 과색소침착에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다.

9. 두뇌에 유익 : 비교적 근래에 수행된 연구에서는, 아사이베리가 뇌 세포에 대한 보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인지 및 운동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10. 체력 증진 : 이 열매는 적당량만 섭취한다면, 밤에 큰 불편없이 더 나은 수면을 가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 아사이베리 주스를 1/4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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