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자가조직 무보형물 코성형, 병원의 경험 체크 필수
2019-06-09 09:00:03
최다영
[사진 : 라봄성형외과 김인상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실리콘과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 보형물 삽입 방식의 코 성형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보형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하고 꺼려하는 이들에게 최근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는 ‘자가조직 코 성형’이 주목받고 있다. 

자가조직 코 성형은 자신의 연골을 이용하는 성형으로, 경우에 따라 측두근막, 엉덩이진피, 자가지방, 늑연골, 귀연골, 비중격연골 등의 자가조직을 사용해 콧대를 입체적이면서 오똑하게 올려주고 코끝의 경우는 귀연골, 비중격연골을 사용해 시행한다. 

또  코 뼈와 코의 비중격 연골이 정상 이상으로 많이 성장함에 따라 튀어나온 매부리코는 자신의 측두근막을 사용해 미간부위나 특정 부위만 살짝 높여 이식하며 이 경우 조금 더 볼륨감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 자가지방까지 이식한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방식은 아니지만, 미국과 유럽의 의사들은 자가연골을 작은 조각으로 잘게 잘라, 이를 측두근막으로 감싸주며, 콧대 보형물 대신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시행하는 추세이다.  

엉덩이 진피로 수술 시 두부 위를 수술하는 방법이기에 다소 흉터가 남을 수는 있지만 엉덩이 진피의 양이 많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콧대의 전체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자가 조직으로 수술하는 코 성형은 매부리코, 낮은 코, 휜 코, 들창코 등 목적에 따라 시행될 수 있지만 자신의 얼굴형이나 이목구비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부작용 없는 세련된 코 모양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근 남녀노소 상관없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미지 변화를 위해 코 성형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자가조직 코 성형은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할 할 수 있고, 부작용이 적은 수술로 선호도가 높은 무 보형물 코성형은 한번에 여러 번 수술하여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마취 부담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때문에 병원 선택 시 시술 경험이 풍부한지 꼭 체크해봐야 한다. 

한편 자가조직 코성형은 코 내부부터 외형까지 바로 잡아주는 방법으로 코막힘도 해결할 수 있다. 

도움말 : 라봄성형외과 김인상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