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진보하는 만큼, 의료기술 역시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치과 치료에서 활용되고 있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도 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른 결과물이다.

임플란트를 심기 위한 가이드의 경우 스캐너와 3d프린터등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널리 적용되고 있다. 기존에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 즉 실제로 음식을 씹을 때 접촉하는 부위 또한 본뜨는 과정 없이 디지털로만 제작하기가 어려웠다. 계속되는 기술의 발전으로 치아를 만드는 CAD를 이용해 디자인하고 CAM 으로 치아를 만들어 냄으로써 디지털로 임플란트보철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한 진단방식을 도입, 3D 모의수술을 진행함으로써 최적의 임플란트 경로를 찾아낸다. 3차원 CT 촬영으로 환자의 골조직과 주변 치아와의 미세한 거리부터 정확한 식립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소절개와 적은 통증으로 빠른 시술을 가능케 했다. 이를 통해 임플란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효과까지 거두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치아가 빠지거나 재수술을 받아야 할 때도 이미 치아를 CAD로 디자인한 상태이므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의 힘을 빌렸다 하더라도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치과의사의 숙련도와 노하우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디지털 장비와 진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확인 한 후 실력있는 의료진이 직접 진료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는 관리 여하에 따라 부작용 발생 여부나 재수술 여부가 결정되므로 이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충분한 상담이 선행된 후에 수술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라미네이트나 브릿지, 크라운, 심미보철과 같은 다른 치과치료도 모두 마찬가지다.

다행히 요즘은 임플란트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치아 때문에 고생하던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혜택을 받고 있다.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하고 꼼꼼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한다면 임플란트 후 만족도도 높을 것이다.

도움말 : 강남 압구정역 압구정드림치과 박종욱, 김현주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