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여드름, 정확한 진단이 우선 되어야
2019-06-12 09:00:03
최다영
[사진 : 영등포 라마르클리닉 조용준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젊음과 청춘의 상징이라 알려진 ‘여드름’은 당사자에게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불편함을 주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최근 호르몬이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청소년기부터 성인기에 걸쳐 다양한 연령대에 광범위하게 만성적으로 발생하며,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여드름의 원인은 피지과다분비와 이상각화증으로 인해 염증이 악화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때 개인이 무리하게 압출을 가하면 염증이 오히려 악화되어 주변 피부 조직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에 섣불리 짜면 안 된다. 또한 여드름을 짜는 행위는 일시적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것일 뿐 근본적인 원인인 피지선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이유로 여드름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시술자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여드름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피부에 건강을 생각하고 안전한 여드름 치료를 위해 아쿠아필링, 스케일링, 미라클필링, PDT, 오존필링, 카프리레이저 피지토닝, 인트라셀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특정 시술에 의존하기보다 피부의 상태에 맞춘 복합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최근 카프리 레이저는 여드름에 적절한 1450nm 파장대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하여 유수분의 흡수도가 높은 장점을 통해 피부에 피지선 부피감소, 피지 배출효과를 통해 모낭 아래의 각질화 과정을 개선하고 피부 속 박테리아까지 제거 및 개선한다.

개인의 피부상태는 서로 다른 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방법을 통해 두터운 각질을 제거하고 막힌 모공을 뚫어 피지분지를 촉진시켜야 한다. 화농성 여드름을 잠재워 피부손상을 최소화하며,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깨끗하게 제거, 피부에 맞는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를 빠르게 안정시키고 재생력을 높히려 노력한다.

사춘기여드름, 성인여드름의 경우 규칙적인 생활습관이나 깔끔한 세안을 통해서도 일정부분 호전이 가능하지만, 초기에 상담을 받고 피부에 맞는 여드름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여드름은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이다. 따라서 단시간내 일시적인 효과를 위한 치료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원인과 증상, 흉터 모두를 케어하는 방향으로 계획해야한다.   

도움말 : 영등포 라마르클리닉 조용준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