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임플란트 치과 현대제철문화센터치과 최영인 대표원장 

요즘 부쩍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치아가 상실됐을 경우 예전에는 부분틀니나 브릿지가 주로 이용되는 치과치료였으나 최근에는 다른 치아에 손상이 가지 않는 임플란트를 많이 하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 장점들을 충분히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다.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들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임플란트를 하면 평생 임플란트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개인 구강관리를 잘 하는 이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이기에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잇몸질환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치아와 동등한 수준 이상으로 구강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특히 치간칫솔 사용을 권유 받았을 정도의 치아상태라면 반드시 지키는 것이 좋다. 

주변 치아나 맞물리는 치아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는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운동을 할 경우 여기저기가 쑤시고 아픈 현상과 같은 이치다. 오랫동안 기능을 하지 않았던 부분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완화되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고 심한 통증 시에는 진통제 복용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통증이 너무 길게 간다면 치과를 바로 내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임플란트는 적응기간이 필요한데, 어금니쪽 임플란트 치아인 경우 초기에 혀나 볼 살이 깨물릴 수 있으니 천천히 조금씩 씹는 훈련이 필요하며, 초기에는 부드러운 음식부터 적응하고 너무 단단하거나 질긴 오징어, 껌, 견과류, 고기 등은 조심해야 한다. 평소 당뇨나 혈압, 심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는 특별히 관리가 필요하며 해당 병명으로 내과진료를 받던 경우 내과와도 상담을 나눈 뒤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반영구적인 수명을 갖고 있지만 그 수명은 관리 여부에 따라 짧아질 수도 있어 치과의 역할과 함께 환자 본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수시로 치과 내원을 통해 정기검진을 지켜야 재수술이나 다른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이런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도움말 당진 현대제철문화센터치과 최영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