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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기 질환 예방을 돕는 '나한과' 설탕보다 단맛 높아…다이어트 식단에도 포함
등록일 : 2019-03-21 09:02 | 최종 승인 : 2019-03-21 09:02
조요셉
▲나한과엔 요즘같이 환절기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출처=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화면)

[메디컬리포트=조요셉 기자]  

호흡기 질환이나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나한과는 가래 삭히는법 과 목에 가래 제거에 탁월한 효능때문에 먹는 방법, 부작용 등 나한과 효능 및 정보가 이목을 끌고 있다.

나한과 효능, 감기에 좋은 음식

나한과는 정장 작용과 생활습관병 예방, 항암효과, 기침 진정의 효능이 있다. 나한과에는 각종 미네랄과 영양성분이 풍부해 당뇨병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더불어 나한과가 가진 단맛은 설탕보다 300배 이상 높지만 거의 0칼로리이므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켜도 좋다. 더불어 아토피나 알레르기 같은 질환이 있어도 먹어도 좋은 음식으로 활성산소 제거 효능을 가진 나한과 효능때문에 섭취해도 좋다. 이뿐 아니라 나한과 속 모그로사이드가 장에서 비피더스 균을 변형되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좋다.

나한과 부작용, 먹는 방법

나한과의 효능만 믿고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나한과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적정량을 넘기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이 발생될 수 있으며 설탕처럼 단맛이 강한 나한과는 중독의 위험이 있어서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부작용없이 건강하게 나한과 먹는 방법으로 뜨거운 물에 나한과를 끓여서 차로 마실 수 있다. 뜨겁게 끓인 물 2L안에 부셔놓은 나한과 열매를 넣고 우린다. 이렇게 나한과 차를 만들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조요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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